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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 ①'네오뱅크' 차임파이낸셜 첫날 40% 급등, 이유는? 앞으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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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기사는 6월 13일 오후 4시01분 '해외 주식 투자의 도우미' GAM(Global Asset Management)에 출고된 프리미엄 기사입니다. GAM에서 회원 가입을 하면 9000여 해외 종목의 프리미엄 기사를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핌] 이홍규 기자 = 이른바 '네오뱅크'로 불리며 미국 젊은 층 사이에서 높은 호소력을 지닌 것으로 평가되는 차임파이낸셜(종목코드: CHYM)의 주가가 상장 첫날 12일(현지시간) 40%가량 급등했다. 급속한 고객 증가율과 높은 사용 점착도, 비교적 높은 수수료율을 취할 수 있는 파트너십 은행 모델 등이 낙관론의 배경이 되고 있다.

◆첫날 40% 급등

이날 미국 나스닥증권거래소에 상장한 차임의 주가는 상장가 27달러(예상범위 24~26달러)보다 37% 높은 37.11달러를 기록했다. 개장가 43달러 대비로는 상승폭이 축소됐으나 개장 후 조정은 차익실현성 매물이 나타나는 상장 첫날의 통상적인 패턴이라는 점, 그런데도 40%가량의 상승폭을 보였다는 점에서 투자자들의 상당한 관심이 엿보인다는 해석이 뒤따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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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임파이낸셜 공동창업자 라이언 킹(중앙)과 차임파이낸셜 공동창업자 겸 최고경영자 크리스 브리트(오른쪽 중앙)가 6월12일 미국 뉴욕 나스닥 마켓사이트에서 열린 회사의 기업공개(IPO) 행사에 참석헀다. [사진=블룸버그통신]

차임은 2012년 설립된 곳으로 미디어상에서 네오뱅크라는 수식어가 붙는다. '새로운 은행'이라는 문자 그대로 새로운 방식으로 은행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라는 뜻인데 기존 리테일 은행 업무의 디지털화는 물론 전통 은행과 차별되는 수입 모델을 갖췄다는 맥락에서 이같은 별명이 뒤따르는 것으로 풀이된다. 소위 예대마진이 전통 은행의 수입원이라면 차임은 고객이 직불카드를 사용할 때마다 발생하는 수수료가 원천(관련 설명 후술)이다.

차임은 파트너십 은행 모델이다. 연방예금보험공사(FDIC)의 보장을 받는 더뱅코프뱅크·스트라이드뱅크 2곳과 함께 서비스를 제공한다. 고객이 차임에 입금한 자금은 파트너 은행들에 보관된다. 어떻게 보면 고객들은 표면적으로 차임 앱을 이용하지만 궁극적으로는 전통 은행의 고객인 셈이다. 차임은 이 은행의 서비스를 현대적이고 편리한 방식으로 구현하는 기술 중개업체라고 볼 수 있다.

차임은 가파른 고객 증가세와 기록하면서도 안정적인 고객 충성도를 보인다. 예로 올해 1분기 말 활성 사용자 수는 860만명(한 달 동안 차임을 통해 최소 1번 자금 이동 거래를 한 회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23% 늘어난 가운데 이른바 충성 사용자의 비중은 67%다. 차임의 충성 사용자는 지난 한 달 차임 브랜드 직불카드나 신용카드로 15회 이상 구매한 회원 또는 지난 한 달 차임을 통해 200달러 이상의 직접입금을 1회 이상 '받은' 회원을 뜻한다.

고객 다수가 마케팅 효과에 의한 일시적인 사용이 아니라 차임을 일상적인 금융생활의 중심으로 활용하고 있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월 15회 이상 카드 사용은 거의 격일로 차임 카드를 사용한다는 것이고 월 200달러 이상의 직접입금 조건은 급여나 정기 수입을 차임 계좌로 받는다는 이야기가 돼서다. 매출액은 올해 1분기 5억2000만달러로 전년동기 대비 32% 늘었다. 작년 연간으로는 31% 증가했다.

◆중·저소득 호소력

차임에서 주목도가 높은 상품은 급여를 미리 받을 수 있는 '마이페이'와 무료 수수료의 당좌대월 서비스인 '스팟미'다. 이 중에서도 스팟미를 둘러싼 관심도가 높은데 그 이유는 신용카드 사용에 제한이 있는 젊은 세대나 저소득층이 관련 서비스를 통해 유연하게 생활 자금을 융통할 수 있어서다. 차임의 서비스가 젊은 층 등 재무적으로 제약이 있는 집단에서 인기가 많다는 말이 나오는 배경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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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임파이낸셜 공동창업자 겸 최고경영자 크리스 브리트가 6월12일 미국 뉴욕 나스닥 마켓사이트에서 열린 회사의 기업공개(IPO) 행사에 참석했다. [사진=블룸버그통신]

당좌대월은 은행 계좌 잔액보다 많은 금액을 사용해 계좌가 '마이너스' 상태가 돼 은행이 대신 부족분을 지급하는 것을 일컫는다. 미국 은행은 이런 상황에서 고객들에게 높은 수수료를 부과해 왔다. 하지만 차임의 스팟미는 당좌대월 수수료가 너무 높다고 보고 적격 고객(월 200달러 이상의 정기 수입 보유자)에게 최대 200달러까지 무료로 당좌대월을 허용했다.

관련 서비스에서 부가적으로 붇는 소셜 기능도 눈길을 끈다. 차임 사용자끼리 서로의 당좌대월 한도를 일시적으로 5달러씩 증액할 수 있는 '스팟미 부스트'가 그 기능이다. 매월 각 사용자에게 4개의 '부스트 쿠폰'이 제공되는데 이 쿠폰을 다른 사용자에게 보내면 상대방의 한도가 5달러씩 일시적으로 증가하는 구조(쿠폰 수령 받은 달의 마지막 날 밤 11시59분에 만료)다.

재무적으로 제약이 있어 신용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젊은층이나 중·저소득층이 주요 고객임에도 불구하고 이 서비스가 지속가능한 것은 이들 상품이 '한도·즉시상환' 기반이라는 점, 또 이 한도를 계좌 이력이나 입금 패턴, 지출 활동의 데이터 분석을 통해 설정된다는 점 등이 배경으로 있다. 한도 내에서 미결제 잔액이 발생하고, 즉시 예치금에서 차감되므로 대손 부담이 크지 않다.

예로 마이페이의 작년 7월 정식 출시부터 올해 1분기까지의 관련 위험 손실은 출시 이후 총 대출 금액의 1.75% 미만이었고 스팟미는 2022년부터 1분기까지 2022년 이후 총 당좌대월 금액의 0.4% 미만이었다. 마이페이와 스팟미의 평균 상환일은 각각 7일 14일 이내다. 회사의 리스크 관리 시스템이 효과적으로 작동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통계다.

▶②편에서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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