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 ①연내 3번째 규모 홍콩 IPO 기대주, 中 조미료 대장주 '해천미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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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뉴스핌] 배상희 기자 = 올해 A주 상장사의 새로운 트렌드로 떠오른 홍콩증시 이중상장 열풍 속에 차기 A+H주(중국 본토와 홍콩증시에 동시 상장된 종목)로 거듭날 중국 대표 조미료 제조업체 해천미업(海天味業 603288.SH)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구체적인 상장 일자는 아직 알려지지 않았으나, 현재 상장심의 단계도 통과한 상태로 곧 홍콩증시에 상장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6월 9일 최신 종가 기준 시가총액 2342억 위안(약 44조 1140억원)에 달하는 중국 조미료 섹터 대장주인 해천미업이 홍콩증시 상장을 완료할 경우 올해 들어 세 번째로 큰 기업공개(IPO)가 될 전망이다.
홍콩증시 상장을 통해 글로벌 브랜드로 거듭나겠다는 목표를 밝힌 해천미업이 어느 정도 경쟁력을 확대할 수 있을 지 예측해보고, 이를 통해 투자방향 설정의 팁을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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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 해천미업 공식 홈페이지] 해천미업이 생산하는 제품 이미지. |
◆ 홍콩 상륙 임박, 올해 3번째 규모 IPO 기대
올해 1월 13일 해천미업은 공식적으로 홍콩증권거래소에 기업공개(IPO) 신청서를 제출했고, 4월 28일 중국 증권감독관리위원회가 해당 발행 및 상장 등록 정보를 확인했다. 이후 5월 15일 홍콩증권거래소 상장위원회가 상장 심의를 열어 해천미업의 상장 신청을 심의하는 등으로 상장 과정이 빠르게 진척되고 있다.
5월 23일 현재 해천미업은 비공개 심리 단계(聆訊, 공식 심리 단계 전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에 진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공시에 따르면 H주 발행 심의 통과 후 해천미업은 6월 3일 이사회 회의를 개최하고 투자설명서 및 기타 자료집 발간, 권한 대행 절차 및 상장 관련 업무를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무엇보다 해천미업의 홍콩증시 상장에 관심이 쏠리고 있는 이유 중 하나는 올해 들어 세 번째로 높은 규모의 홍콩증시 기업공개(IPO) 사례가 될 것으로 예상돼서다.
앞서 해천미업이 발표한 공시에 따르면 7억1100만주를 넘지 않는 수준의 H주를 발행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현지 일부 매체를 통해 해천미업이 이번 홍콩 IPO를 통해 약 10억 달러(약 78억4200만 HKD)의 자금을 조달할 수 있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기도 했다. 이는 5월 20일 상장한 닝더스다이(CATL 300750.SZ/3750.HK)와 5월 23일 상장한 항서제약(600276.SH/1276.HK)에 이어 올해 들어 홍콩증시에 이뤄진 IPO 중 세 번째로 높은 규모다.
이번 IPO를 통해 조달한 자금은 해외 공급망 구축, 해외 생산기지 설립 등 글로벌화 전략을 추진하는데 투입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글로벌 브랜드 이미지와 종합적인 경쟁력을 제고하는 것이 최종적 목표다.
◆ 중국 조미료 시장 판매·생산량 1위 선두기업
해천미업의 전신은 1955년 '25곳 포산 고대 장류 제조공장(佛山25家古醬園)'의 통합을 통해 탄생했다.
주력 생산 제품은 간장, 굴소스, 양념장, 식초, 맛술 등으로 구성되며, 전 세계 100여개 국가와 지역으로 수출되고 있다.
특히, 간장과 굴소스의 경우 시장 점유율에서 수년간 1위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간장은 회사의 핵심 캐시카우(수익창출원)으로 2024년 1~3분기 동안 간장 매출은 103억3800만 위안에 달해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50%를 넘는 것으로 집계됐다.
해천미업은 간장 시리즈 제품을 클래식 시리즈, 특가 시리즈, 라오쯔하오(老字號∙오랜 역사를 지닌 중국 브랜드) 시리즈, 유기농 시리즈, 무첨가 시리즈, 저염 시리즈, 글루텐프리 시리즈 등으로 다양화시키며 차별적인 경쟁 우위를 확보했다.
글로벌 시장 조사기관인 프로스트앤설리반(Frost & Sullivan)에 따르면 2024년 매출 기준으로 해천미업은 중국 조미료 시장에서 1위를 지키고 있다. 2024년 중국 조미료 시장 규모는 4981억 위안에 달했고, 해천미업의 점유율은 4.8%를 기록했다. 생산 측면에서도 해천미업은 중국 조미료 업계에서 계속해서 선두 자리를 지키고 있다. 2024년 기준 생산 및 판매량 모두 450만 톤(t)을 넘어 업계 1위를 차지했다.
중국 브랜드파워 지수 '2024 C-BPI 리스트'에서 해천미업은 중국 조미료 브랜드 1위를 차지했다. 특히, 해천미업이 생산하는 간장 제품은 14년 연속 업계 1위의 평판을 이어가고 있다. 특히, 2024년에는 중화라오쯔하오(中華老字號∙오랜 역사를 지닌 중국 브랜드) 순위에서 1위를 차지하며 중국의 대표적인 브랜드로서의 네임 밸류를 더욱 공고히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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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뉴스핌] 배상희 기자 2025.06.10 [email protected] |
◆ 실적 회복세 뚜렷, '이중 기준 트라우마' 극복
2023년 '식품첨가물 이중 기준(雙標門)' 사건으로 인해 실적 하락 압박에 직면했던 해천미업은 지난해부터 완만한 회복세를 이어가고 있다. 2023년 영업수익(매출)과 순이익의 전년 대비 증가율 -4.1%와 -9.2%를 기록했던 반면 2024년에는 각각 9.5%와 12.8%의 성장률을, 올해 1분기에는 각각 8.1%, 14.8%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참고로 식품첨가물 이중 기준 사건이란 해천미업이 국내에서 판매하는 간장 제품 원료에는 다양한 식품 첨가물을 넣은 반면, 일본 등지로 수출하는 해외시장 판매용 간장 제품에는 어떠한 식품첨가제도 넣지 않아 논란을 키운 사건을 말한다.
각각의 제품라인 별로도 균형적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2024년 간장, 양념장, 굴소스, 기타 품목 매출의 전년 대비 성장률은 각각 8.87%, 9.97%, 8.56%, 16.75%를 기록했다. 특히 짜먹는 굴소스 제품은 매출 4억 위안을 돌파하는 이정표적 기록도 세웠다.
이처럼 완만한 실적 회복세를 이어갈 수 있었던 것은 우수한 제품 매트릭스와 판매 네트워크의 확장, 비용 우위에 따른 효과 등이 결합된 결과로 풀이된다.
해천미업은 간장, 굴소스, 양념장의 매출 효자 3대 제품라인을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하고 유기농과 저염, 글루텐프리 등 건강 식품을 비롯한 다양한 신제품 개발을 통해 성장동력을 계속 확대하고 있다.
맛술, 식초, 복합조미료와 같은 신제품 라인의 성장세는 매우 빠르다.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 또한 눈에 띄게 확대되면서 상대적으로 3대 전통 인기제품 라인의 비중이 축소되는 흐름을 보이고 있다.
지난해와 올해 1분기 신제품 라인의 수익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6.8%와 20.8% 늘었다. 전문가들은 해당 제품라인에서 앞으로도 상당한 성장 공간이 남아 있는 만큼, 높은 성장세가 지속될 가능성이 크다고 진단한다.
2024년 해천미업이 온라인 채널을 통해 벌어들인 매출은 전년 대비 39.8% 증가한 12억4000만 위안으로, 전체 매출에 대한 기여도 또한 크게 높아졌다. 온라인 경영 수준과 제품 경쟁력의 지속적인 업그레이드에 따른 결과로 풀이된다.
비용 측면에서 올해 1분기 대두 선물, 설탕 선물, 유리 선물, PET 칩 현물 가격은 각각 전년 동기 대비 12.6%, 7.2%, 24%, 13.4% 줄었다. 간장 제품의 양조 주기가 1~2개 분기임을 고려할 때, 해천미업의 비용 절감 효과는 지속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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