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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행 따라가던 베트남 공략, 이제 전략적으로...K-소비재 '열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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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호치민, 서울=뉴스핌] 서영욱 기자 = 한국무역협회와 코엑스가 공동 주최한 '2025 베트남 국제 프리미엄 소비재전(VIPREMIUM)'이 지난 8일 베트남 호찌민에서 나흘간의 일정을 마무리하며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이번 전시는 'K-소비재'에 대한 동남아의 뜨거운 관심을 증명하는 자리였다.

10일 한국무역협회와 코엑스에 따르면 이번 전시회에는 국내외 195개 기업이 참가했다. 2만8000여 명의 현지 관람객과 바이어가 몰려들며 전년도 대비 20% 이상 방문객이 증가했다. 전시장에는 화장품, 식품, 리빙제품을 중심으로 프리미엄 소비재를 체험하려는 20~30대 현지 소비자들이 줄을 이었다. 제품 설명을 듣는 이들의 눈빛은 진지했고, 스마트폰을 꺼내 제품 사진을 찍는 손길은 분주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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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베트남 국제 프리미엄 소비재전 현장 [사진=코엑스]

◆성과 중심 상담·디지털 홍보로 실질 수출성과 견인
현장에서 가장 눈에 띈 것은 '성과 중심' 운영 방식이었다. 동남아 주요국의 유력 유통기업과 바이어들이 참여한 1대 1 수출상담회는 바이어와 기업 간 실질적인 계약으로 이어졌다. 행사 기간 중 총 2701건의 상담이 이뤄졌고, 약 1억5000만 달러 규모의 수출 상담이 진행됐다. 전년 대비 상담 건수는 36.5% 증가한 수치다.

실제 성과도 있었다. 유기농 화장품 기업 뷰리클은 베트남 대형 슈퍼마켓 체인 V사와 100만 달러 규모의 MOU를 체결했고, 전통주 제조업체 백경증류소는 현지 유통사 W사 등과 총 220만 달러 규모의 계약을 맺었다. "K-뷰티와 K-푸드의 진화된 면모를 확인할 수 있었다"는 게 현지 바이어들의 공통된 반응이었다.

디지털 채널을 통한 확산도 눈에 띄었다. 현지 팔로워 20만 명을 보유한 인플루언서 튀 응아를 포함한 14명의 인플루언서가 총 86개 제품을 SNS 생중계로 소개했고, 서울경제진흥원이 연계한 쇼피(Shopee) 라이브커머스 방송은 총 6회에 걸쳐 58만 회의 조회수를 기록했다. 제품을 손에 쥐고 직접 사용해보는 장면, 실시간으로 날아드는 질문, 그리고 구매링크 안내까지. 이른바 'K-콘텐츠+K-소비재' 모델이 실시간으로 구현되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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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치민=뉴스핌] 사진공동취재단 = 5일 베트남 호치민 SECC전시장에서 한국무역협회 주관 코엑스 주최로 열린 2025 베트남 국제 프리미엄 소비재전(VIPREMIUM) 서울경제진흥원 부스에서 현지 인플러언서가 상품을 소개하는 라이브 방송을 하고 있다. 올해 전시회는 8일 까지 뷰티, 패션, 리빙, 식품 등 다양한 소비재분야의 200여개 국내외 기업이 참가해 프리미엄 제품과 최신 라이프스타일을 선보인다. 2025.06.05 [email protected]

◆기능성·기획력 앞세운 프리미엄 전략 주효
현장을 찾은 기업들은 단순한 판촉을 넘어 기능성과 기획력을 앞세운 제품으로 차별화를 꾀했다. 여성 청결제 전문 브랜드 '이너생각'을 선보인 HLB헬스케어는 클렌징 티슈형, 거품형 등 4종 제품을 내세워 "PH 밸런스를 넘어 염증 유발균 억제 기능을 갖춘 제형"이라고 강조했다. 의료미용 기능성 제품을 들고 나온 이데아약품은 "미국 특허 기술 기반의 고순도 저자극 제품을 병원·샵 유통망에 본격 진출시킬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베트남 정부의 위생·유통 관련 규제 강화 속에, 정식 위생허가를 받은 브랜드들이 오히려 신뢰를 확보하는 기회로 삼고 있다는 분석도 나왔다. 단순한 '가격 경쟁'이 아닌 '프리미엄 기획'이 승부처가 된 셈이다.

장석민 한국무역협회 전무는 "화장품과 식품은 인지도가 높아 빠르게 수출로 이어질 수 있는 품목"이라며 "현지 바이어와의 사전 검토를 통해 기업을 선별하고 초청했다"고 설명했다. 이정석 무역협회 호치민지부장은 "한국에서 유행하는 제품이 바로 베트남으로 유입되는 구조가 빠르게 형성돼 있다"며 "최근에는 베트남 브랜드가 한국 제조사에 역으로 제품 생산을 맡기는 역수입 사례도 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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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베트남 국제 프리미엄 소비재전에 참가한 현지 관람객이 국내 화장품 제품을 직접 체험해 보고 있다. [사진=코엑스]

◆전시를 넘어선 '실전 무대'…K-소비재 현지화 가속
올해 소비재전은 단순한 홍보 전시가 아니라, 실질적 계약, 시장 반응, 마케팅 전략이 종합적으로 시험되는 장으로 기능했다. 참가 기업들은 "현장에서 소비자 반응을 즉각 확인하고, 현지 유통사와 제품 조건을 협의할 수 있어 큰 도움이 됐다"고 입을 모았다.

한편 같은 기간 열렸던 '2025 호치민 국제 베이비&키즈페어'도 관람객 유입에 시너지를 더했다. 유아·출산·완구·교육 분야의 168개 국내외 기업이 참가해 전시장 전체가 다채로운 소비재 콘텐츠로 채워졌다.

소비재 한류가 베트남 현지 시장에 더 깊숙이 스며들고 있다. 이제 'K-소비재'는 그저 유행을 좇는 한류가 아니라, 현지 시장과 구조적으로 엮여가고 있는 중이다. 이번 호찌민의 전시회가 그 현장을 생생하게 보여줬다.

조상현 코엑스 사장은 "이번 전시는 다양한 온·오프라인 채널을 통해 한국 소비재의 브랜드 경쟁력을 아세안 시장에 효과적으로 알리는 계기가 됐다"며 "참가기업의 실질적인 수출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비즈니스 중심의 현장 운영에 집중했으며, 당사와 참가기업이 함께 성장하는 데 주력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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