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 ①오스카헬스, 평가 프레임이 바뀐다…주가 4배 시나리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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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뉴스핌] 이홍규 기자 = 2021년 상장 이후 주가가 60% 넘게 하락한 미국 개인 의료보험 회사 오스카헬스(종목코드: OSCR)가 대표적인 저평가 종목으로 거론되고 있다. 그동안 주가 부진의 원인이 된 요인들이 빠르게 개선되고 있다. 가입자 성장세가 안정적인 국면에 들어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비용이 빠르게 개선되고 수익성 역시 크게 향상되면서 회사를 바라보는 프레임을 바꿀 때가 됐다는 설명이 나온다.
◆상장 이후 낙폭 60%대
오스카헬스(2012년 설립)는 개인용 의료보험 판매업에 기술을 접목해 사업을 전개하는 회사로 이른바 '인슈어테크' 업체로도 불린다. 오스카헬스는 전통 보험사들의 의료비 청구 승인 과정은 복잡한 양상을 띠는 데 반해 '소프트웨어를 통한 복잡한 의료비 청구의 단순화'라는 목표를 갖는다. 개인에게 의료보험을 '장벽'이 아닌 '도구'로 전환시킨다는 방향을 추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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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스카헬스는 2021년 3월 기업공개(IPO) 당시 의료보험 업계의 디지털화를 선도할 업체로 많은 관심을 모았지만 주가는 관심이 시사하는 바의 반대 방향을 그렸다. 상장가는 39달러로 당시 목표범위(36~38달러)를 웃돌아 책정되는 등 흥행을 거뒀으나 직후 내리 하락해 2022년 12월 하순 2.15달러까지 94%나 폭락했다. 그 뒤부터 현재까지 꾸준히 반등 중이나 현재 주가(4일 종가)가 14.15달러로 아직 상장가 대비 64%나 낮다.
당시 오스카헬스의 주가를 끌어내린 이유는 크게 3가지다. 금리가 계속 상승하고, 또 높은 수준에서 장기화하면서 적자 회사였던 오스카헬스의 주식 둘러싼 밸류에이션 염려가 부각됐다. 회사는 IPO 때 기업가치로 79억2000만~95억달러를 책정받았는데 이는 2018년 자금조달 당시의 3배 수준이었다. 또 가입자 수가 들쑥날쑥해 성장성에 의문이 제기됐고 이에 따라 흑자 달성 시기의 지연 우려가 나오면서 주가가 하락 압박을 받았다.
◆프레임이 바뀐다I
아직 투자자들의 심리에 '생채기'가 남은 오스카헬스에 대해 최근 낙관론이 깃드는 것은 과거 주가를 끌어`내렸던 성장성과 수익성 염려가 크게 후퇴하고 있다는 점이 배경에 있다. 가입자 수 추이에서 안정적인 성장의 기대감이 엿보이는 한편으로 수익성은 작년 연간 첫 흑자(EBITDA<영업이익에다가 감가상각비 더한 값>와 최종손익 기준 모두 흑자)를 기록한 뒤 올해 1분기 그 폭을 확대하고 있다.
예로 지난해 오스카헬스의 연간 매출액은 92억달러로 전년비 57% 증가한 가운데 EBITDA(조정 후) 손익과 최종손익은 각각 약 2억달러 흑자와 2500만달러 흑자를 냈다. 올해 1분기는 매출액이 30억달러로 전년동기 대비 42% 늘었다. 또 EBITDA 흑자와 최종손익 흑자가 각각 3억3000만달러와 2억7500만달러로 작년 연간 전체보다 많았는데 최종손익의 경우 1개 분기 만에 2024년 전체의 10배를 넘어선 결과를 냈다. 순이익률은 9.2%를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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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화면에 비친 오스카헬스 로고 [사진=블룸버그통신] |
가입자 수 증가세도 안착의 기미가 엿보인다. 올해 1분기 말 총가입자 수는 약 204만명으로 전년동기 대비 41% 증가했다. 개인이 연 1회 정해진 기간 동안 건강보험에 가입하거나 플랜을 변경할 수 있는 '오픈인롤먼트'로 불리는 공식등록 기간(통상 매년 11월~1월15일)과 겹친 데 따른 계절적 효과도 있었지만 증가폭이 전년동기 대비로 한다는 점, 또 2024년 연간 62% 증가한 뒤 이어진 증가세라는 점에서 성장 기세가 한 해에 그치지 않고 있다는 설명이 나온다.
◆프레임이 바뀐다II
무엇보다 주목되는 것은 1분기 흑자 규모의 대폭 확대를 가능하게 한 효율성과 비용 개선이다. 의료비 지급의 효율성 지표로 활용되는 MLR(의료비지급률)은 1분기 75.4%를 기록했는데 2022년 연간 85.3%→2023년 81.6%→2024년 81.7%에 뒤이은 하향 안정화의 결과다. MLR은 보험료 수입 중 의료비 지급액과 서비스 품질 개선 비용의 비율을 보여주는 지표다. 과도한 의료비 지출 없이도 법정 기준을 충족하면서 수익성을 확보하는 최적의 구간에 들어섰다는 평가가 나온다.
*오스카헬스의 주력 보험료 수입 창출 시장은 ACA(적정가격의료법, '오바마케어') 마켓플레이스다. ACA 마켓플레이스는 정부에 의해 일종의 온라인 보험 상품 플랫폼(거래소)으로 운영된다. ACA에 의해 MLR은 3년 평균으로 개인 및 가족·소그릅(통상 50명 이하의 정규직 직원을 둔 기업이 직원을 위해 구매) 시장에서 최소 80%, 대그룹(통상 51명 이상 기업) 시장에서는 최소 85%를 기록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미달분만큼 고객에게 리베이트로 지급해야 한다.
▶②편에서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