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차이나로드] 계속 불허 비야디 판매 NO, 한중무역전 터질라

[서울=뉴스핌] 최헌규 중국전문기자= 중국 도로에는 녹색 번호판의 차량이 많이 다닙니다. 전기차 하이브리드 등 신에너지(NEV) 차량들입니다.
중국은 베이징 올림픽 다음해인 2009년 부터 국가와 기업이 힘을 합쳐 신에너지차 보급에 주력해왔습니다. 내연기관차를 건너뛰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정부 정책및 산업 환경적 요인 때문에 우리가 신에너지차로 빠르게 이행하지 못한 것과 대조적입니다.
중국 신에너지 차 육성의 가장 큰 성과물중 하나가 바로 비야디(BYD) 입니다. 지금 이 회사는 글로벌 자동차 시장의 다크호스로 떠올랐습니다.
비야디는 2024년 배터리 전기차(176만 4992대)와 하이브리드 차량을 포함해 총 427만대의 신에너지(NEV) 차량을 판매했습니다.
세계를 주름잡는 미국 전기차 회사 테슬라의 같은해 전체 판매량 179만대를 크게 초과하는 실적입니다.
특히 수출 증가로 2024년엔 해외 매출 비중이 28.5%에 달했습니다. 비야디 등 중국계 차량의 해외 판매 증가는 현대차 등 기존 선진 기업들에게 큰 도전입니다.
비야디는 유럽과 남미 동남아 중동으로 수출중입니다. 유럽의 교두보 튀르키예(터키)에는 2026년 가동을 목표로 공장도 짖고 있습니다.
올해초 대대적인 론칭 행사를 열어 한국 영업을 선포했는데 환경 인증 지연으로 인도(시판)에 차질을 빚고 있다고 합니다.
항구에 차량도 적재돼 있고 전국에 10여개 딜러상이 문을 열었는데 정작 인증이 수개월째 공전되면서 모두 일손을 놓고 있는 겁니다. 옛날 '마늘과 애니콜 전쟁'처럼 한중 무역전의 불씨가 되지 않을까 우려하는 목소리도 있습니다.
비야디는 2025년에도 전체 판매 목표를 사상 최고치인 550만대로 제시했습니다.
자료에 따르면 2025년 중국 전체 자동차 예상 판매대수는 3250만대이고 이중 내수 판매량이 2600만대, 수출이 650만대에 달할 전망입니다.
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 중국에선 현재 신에너지 차 판매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2025년 중국 자동차 시장의 친환경 신에너지 차량 판매 비중은 50%를 넘을 거라 합니다.
2024년 비야디의 R&D비용은 542억 위안(우리돈 약 11조원)으로 전년비 36% 증가했습니다. 연구개발(R&D) 인력만 11만명입니다.
기술 개발에 쏟아붓는 예산 만큼이나 성과도 놀랍습니다. 비야디는 이미 5분 충전으로 400㎞를 주행할 수 있는 배터리와 충전시설을 개발했습니다.
일반 주유와 비슷한 충전 한번에 서울과 강원도 동해안(고성)을 거뜬히 왕복할 수 있게된 겁니다. 이제 충전 문제는 더이상 전기차 앞길에 허들이 아닙니다.
창업자 왕촨푸 회장은 스마트 AI 자율 주행도 2, 3년내에 실현하겠다고 의욕을 내보였습니다. 비야디는 세계적인 ICT기업 중국 화웨이와 스마트 자율주행 기술 협력을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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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뉴스핌] 최헌규 중국전문기자= 중국 충칭직할시 박람회에 전시된 비야디 전기차. 사진= 최헌규 기자 촬영. 2025.04.01 [email protected] |
오래전 워렌 버핏의 비야디 투자는 투자 귀재로서 버핏의 통찰력과 숨은 유망 기업 비야디의 진가를 동시에 보여준 사례입니다.
2008년 워렌 버핏은 무명기업 비야디에 230억 달러라는 거액을 투자했습니다. 8년 뒤인 2016년 삼성도 비야디 주식 1.92%를 매수했지만 미중 패권 경쟁의 와중인 2021년 에 지분을 팔았습니다.
홍콩거래소에서 2025년 들어 3월 25일 전후 비야디 주가는 60% 넘게 뛰며 시가총액은 1조1300억 위안(약 228조원)에 달했습니다.
2025년 3월 이재용 회장은 모처럼의 중국 방문길에 중국 남쪽 광둥성 선전의 비야디 본사를 방문, 왕촨푸 회장을 만나 핵심 부품 공급 등 협력방안을 논의했다는 얘기가 전해집니다.
비야디 창업자 왕촨푸 회장은 1966년 안후이성 농촌 마을에서 태어났고 어린시절 고아로 불우하게 자랐습니다.
왕촨푸 회장은 선전의 배터리 회사에서 일하다가 1995년 같은 업종의 비야디를 창업했습니다. 창업 자금은 2만 위안, 당시 환율로 5351달러가 전부였고 직원도 20명 뿐이었습니다.
왕 회장은 2003년 30만달러에 국유 자동차 기업을 인수해 자동차 사업에 발을 들입니다. 하지만 당시 이 회사엔 기술이 별로 없었습니다.
왕촨푸 회장은 선진 브랜드 중고차를 가져다 연구에 몰두했습니다. 당시 왕촨푸는 언론 인터뷰에서 "도요타가 세계 최고 자동차다. 도요타를 마스터한 뒤 그들의 어깨위에 서야한다"고 말했다고 합니다. 비야디는 지금 소리없이 도요타를 추월중입니다.
서울= 최헌규 중국전문기자(전 베이징 특파원)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