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YANTHEME_dhcvz718
해외선물 뉴스

아마존, 자체 개발 양자컴퓨팅 칩 '오셀롯' 공개..."양자컴 개발 최대 5년 앞당길 것"

코투선 0 41

[서울=뉴스핌] 고인원 기자= 아마존이 자체 개발한 첫 번째 양자 컴퓨팅 칩을 공개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자체 개발한 양자 칩을 공개한 지 약 1주일 만이다.

아마존은 27일(현지시간) 양자 오류 수정 비용을 최대 90% 절감할 수 있는 양자 컴퓨팅 칩 '오셀롯(Ocelot)'을 발표했다.

최근 빅테크 기업들이 양자 컴퓨팅 분야에서 경쟁적으로 성과를 내놓는 가운데, 이번 발표는 마이크로소프트가 자체 개발한 양자 컴퓨팅 칩 '마요라나 1(Majorana 1)'을 공개한 지 일주일 만에 이루어졌다.

1740665150322.jpg
아마존웹서비스 로고. [사진=블룸버그]

양자 컴퓨팅 기술은 기존의 고전적 컴퓨터가 해결하지 못하는 문제를 풀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기존 컴퓨터와 스마트폰은 데이터를 0과 1의 이진수로 처리하는 '비트(bit)'를 기반으로 동작하는 반면, 양자 컴퓨터는 '큐비트(qubit)'를 활용해 동시에 여러 상태를 처리할 수 있다.

아마존에 따르면, 오셀롯은 '캣 큐비트(cat qubit)'라는 독특한 아키텍처를 채택하여 특정 오류를 억제함으로써, 양자 오류 수정을 위한 자원 요구량을 크게 줄였다.

AWS의 양자 하드웨어 디렉터인 오스카 페인터는 "오셀롯을 확장해 실용적인 양자 컴퓨터로 발전시킬 경우, 기존 방식보다 10분의 1 수준의 자원만으로도 구현할 수 있다"며 "이를 통해 실용적인 양자 컴퓨터 개발 시점을 최대 5년 앞당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미국 국방고등연구계획국(DARPA)은 지난 20년간 양자 컴퓨팅 연구를 지원해왔으나, 해당 기술이 상용화되는 데는 상당한 시간이 걸리고 있다.

플레이그라운드 글로벌 창립자이자 총괄 파트너인 피터 배럿은 "현재 양자 컴퓨터가 충분히 크지 않기 때문"이라며 "실용적인 수준에 도달하려면 100만 개의 큐비트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현재 구글의 양자 칩 '윌로우(Willow)'는 105개의 큐비트를 갖추고 있으며, 아마존의 오셀롯은 9개에 불과하다.

앤디 재시 아마존 CEO는 2020년 AWS CEO 시절 "양자 컴퓨팅이 향후 클라우드 산업과 공공 부문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며 기대감을 나타낸 바 있다. 이후 AWS는 '아마존 브라켓(Amazon Braket)' 서비스를 출시해 개발자들이 아이온큐(IonQ), 리게티 컴퓨팅(Rigetti Computing) 등 다른 기업의 양자 컴퓨터를 실험할 수 있도록 했다. 아마존은 앞으로 브라켓을 통해 자사의 양자 칩도 제공할 계획이다.

AWS 수석 부사장 피터 드산티스는 2023년 '리인벤트(Reinvent)' 컨퍼런스에서 자체 양자 프로세서 개발을 언급하며, 추가적인 정보를 공개할 것이라고 예고한 바 있다.

아마존과 마이크로소프트는 자체 양자 칩 개발에 나섰으며, 플레이그라운드 글로벌의 배럿은 100만 큐비트 규모의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이들이 세계적인 반도체 제조업체들과 협력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최근 기업들이 오류를 줄이는 새로운 큐비트 조립 방식을 연구하면서 양자 컴퓨팅 기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아마존의 오셀롯 역시 오류 수정 문제 해결을 목표로 설계됐으며, 구글의 윌로우 또한 해당 분야에서 성과를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실용적인 양자 컴퓨터의 등장은 아직 시간이 필요할 전망이다. 페인터는 "상업적 용도로 사용되기까지는 최소 10년 이상이 걸릴 것"이라고 예상했다.

엔비디아의 젠슨 황 최고경영자(CEO) 역시 지난 1월 애널리스트들과의 회의에서 "유용한 양자 컴퓨터가 등장하려면 15~30년이 걸릴 것"이라고 언급했다.

메타의 마크 저커버그 CEO도 최근 팟캐스트 진행자 조 로건과의 대화에서 "양자 컴퓨팅 전문가가 아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 기술이 실용화되기까지 최소 10년은 걸릴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반면, 인텔의 전 CEO 팻 겔싱어는 보다 낙관적인 입장을 보였다. 그는 21일 링크드인(LinkedIn) 댓글을 통해 "몇 년 전 했던 예측을 그대로 유지한다. 2030년까지 유용한 양자 컴퓨터가 등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프린트

Author

Lv.1 코투선  스페셜
400 (40%)

등록된 서명이 없습니다.

0 Comments
  메뉴
  인기글
  통계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