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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 포니 AI, 광저우 진출 ② 자율주행 상용화 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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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니 AI, 광저우 진출 ① ADR 가격, IPO 이후 최고>에서 이어짐

[서울=뉴스핌] 김현영 기자 = 광저우 도심과 바이윈 국제공항, 광저우 남부 기차역을 잇는 포니 AI(PONY)의 로보택시 서비스는 광저우 시민과 관광객들에게 효율적인 자율주행 이동 수단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요금이 기존 택시 수준으로 책정돼 접근성을 높였다는 점에서 상당한 수요가 예상된다. 공항과 기차역 같은 복잡한 교통 환경에서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포니 AI의 기술적 완성도를 입증했다는 평가도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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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니 AI의 자율주행 로보택시 [사진=업체 홈페이지]

포니 AI 측은 "광저우 로보택시 서비스를 시작으로 중국 내 주요 도시로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라며 "자율주행 기술력을 바탕으로 택시와 물류 분야에서 혁신을 이끌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업계에서도 이번 서비스가 성공적으로 안착할 경우, 포니 AI가 다른 도시와 국가에서도 유사한 서비스를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특히 공항-도심 구간은 전 세계 대도시의 공통적인 교통 수요가 있는 노선인 만큼 글로벌 확장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다.

이를 보도하는 다수 언론이 이번 독점 운영권 확보로 포니 AI가 전통적으로 일반 택시와 차량 공유 서비스가 장악해 온 공항-철도역 환승 시장에서 새로운 혁신을 이끌어낼 것으로 전망했다. 아울러 중국 자율주행 산업이 실험 단계를 넘어 본격적인 상용화 단계로 진입하는 분기점이 될 것이라는 진단도 나왔다.

특히 이번 승인은 중국 정부가 자율주행 기술의 상용화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신호로 관심을 모았다. 대규모 승객이 이용하는 핵심 교통망에서 자율주행 서비스를 허가했다는 점에서 자율주행 기술의 안정성과 신뢰성에 대해 중국 정부가 긍정적으로 평가했다는 분석이 주를 이룬다.

중국 정부는 자율주행 산업을 미래 성장 동력으로 지목하고 적극적인 지원 정책을 펼치고 있다. 베이징, 상하이 등 주요 도시에서 자율주행 시범 구역을 확대하고 있으며, 관련 법규와 인프라 구축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시장조사기관 모커리서치에 따르면 중국의 자율주행차 시장 규모는 2025년까지 연평균 40%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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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니 AI의 로고 [사진=업체 홈페이지 갈무리]

이번 광저우 서비스는 베이징에 이은 두 번째 로보택시 상용화 사례다. 포니 AI는 이미 베이징 다싱 국제공항과 베이징 남부역을 연결하는 구간에서 로보택시 서비스를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베이징과 광저우 양대 도시에서의 사업 확장은 회사가 복잡한 규제 환경을 효과적으로 극복하고 자율주행 모빌리티 시장에서 선도적 위치를 확보했음을 보여준다고 전문가들은 평가한다.

도이체방크의 왕빈 애널리스트는 지난 1월 포니 AI에 대해 '매수' 투자의견과 함께 목표주가 20달러를 제시했다. 포니 AI가 베이징 경제기술개발구 내 첫 자율주행 구역에서 상용 자율주행 택시 서비스를 시연하며 기술력을 입증한 이후 애널리스트의 강세론이 힘을 받았다.

시장에선 중국 정부의 자율주행 산업 지원 정책과 맞물려 포니 AI의 시장 지배력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전망한다. 중국 정부가 포니 AI를 자율주행차 분야의 핵심 파트너로 인정하고 있다면 규제 당국의 잇따른 승인으로 사업 확장이 가속화될 것이란 낙관론도 나온다. 그렇다면 포니 AI의 행보는 향후 중국 자율주행차 시장의 발전 방향을 가늠하는 중요한 지표가 될 수 있어 예의 주시가 필요하다.

제임스 펑 포니 AI 최고경영자(CEO)는 "도심에서 주요 교통 허브까지 자율주행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여행객과 도시 거주자들의 실질적인 니즈를 충족시키고 있다"면서 "이를 통해 포니 AI는 자율주행 모빌리티의 대규모 상용화를 선도하는 글로벌 리더로서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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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니 AI의 자율주행 트럭과 차량 [사진=업체 홈페이지]

포니 AI는 로보택시와 함께 자율주행 트럭 사업도 적극 추진하고 있다. 회사의 로보트럭 운영은 초기 도로 테스트 단계에서 시연을 거쳐 이제 자율주행 군집을 통한 상업 운영 단계로 발전했다. 올해 1월에는 중국 최초로 베이징, 톈진, 허베이성을 연결하는 성(省)간 고속도로에서 자율주행 트럭 군집 주행 테스트 승인을 받았다.

이번 테스트에서는 선두 트럭에만 안전 운전자를 배치하고 후속 트럭들은 자율주행으로 운행됐다. 다음 단계에선 완전 무인 차량 군단을 달성하여 자율주행 트럭의 대규모 상용화를 추진하는 데 초점을 맞출 계획이다.

투자업계에선 포니 AI의 성장 잠재력에 주목하면서도 신중한 접근을 조언한다. 현재 기업가치가 약 92억달러인 포니 AI는 올해 예상 매출액의 123.2배 수준으로 평가받고 있다. 자율주행 기술 발전과 정부 지원이라는 긍정적 요인이 있지만, 이처럼 높은 밸류에이션과 경쟁 심화 가능성은 리스크 요인으로 꼽힌다.

지난해 12월 골드만삭스는 레벨4(L4) 자율 모빌리티 분야의 선두 주자로서 포니 AI의 입지를 강조하면서 '매수' 투자의견을 부여하고 목표주가를 19.60달러로 제시했다. 골드만삭스는 포니 AI의 강한 매출 성장세를 전망하며, 2024년부터 2027년까지 27%의 연평균 성장률(CAGR)을 예상했다. 나아가 회사가 운영을 확대함에 따라 2027년부터 2030년까지는 더욱 극적인, 158%의 CAGR을 전망했다.

포니 AI는 빠르게 변화하는 산업 환경과 치열한 경쟁 속에서도 장기 성장 가능성이 큰 투자처로 주목받고 있다. 회사는 기술 혁신과 상용화를 통해 시장에서 입지를 다져나가고 있으며, 중국 정부의 자율주행 산업 육성 정책에 힘입어 성장 동력을 확보할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글로벌 경쟁 심화와 기술 규제 등 불확실성 요인도 상존하고 있어, 치밀한 전략 수립과 실행이 요구되는 상황이라고 전문가들은 진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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