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베라 EU 집행위 부위원장 "유럽 차원 전기차 보조금 추진"… 중국車 견제
[런던=뉴스핌] 장일현 특파원 = 테레사 리베라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 부위원장은 22일(현지시간) "어려움에 처한 유럽 자동차 산업을 돕고 (성장률이 위축된) 전기 자동차 수요를 촉진하기 위해 유럽 전체 차원에서 보조금을 지급하는 방안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날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리고 있는 세계경제포럼(WEF)에서 영국 일간 파이낸셜타임스(FT)와 인터뷰를 갖고 "개별 국가들이 보조금을 지급하는 것보다 EU 차원에서 (일관되고 통일된) 보조금 정책을 추진하는 것이 더욱 합리적"이라며 그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각각의 국가들이 서로 대결하듯이 보조금 정책을 추진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FT는 "EU 집행위가 전기차에 판매 보조금 지급을 추진하는 것은 중국 업체를 견제하기 위한 것"이라고 해석했다.
테레사 리베라 EU 집행위 부위원장이 23일(현지시간)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린 제55회 세계경제포럼(WEF) 연례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로이터 뉴스핌] |
스페인 부총리 출신의 리베라 부위원장은 EU 집행위에서 초대 청정·공정·경쟁 전환 총괄 부위원장과 경쟁담당 집행위원을 맡고 있으며,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위원장에 이어 EU 집행위 내 의전 서열 2위에 올라있다.
유럽에서는 최근 전기차에 대한 수요 부진과 중국 업체들과의 경쟁 격화로 자동차 산업이 크게 위축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 때문에 전기차에 대한 보조금 지급이 중단된 국가에서도 보조금 지급 재도입 주장이 고개를 들고 있다.
국가별로 보조금 지급 기준과 규모가 달라 중국 전기차의 저가 공세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고 있다는 비판도 제기되고 있다. 보조금 지급 정책이 아예 없는 나라들도 있다.
실제로 독일에서는 지난 2023년 전기차에 대한 보조금 지급을 중단했고, 폭스바겐 등의 전기차 판매가 급락했다.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는 지난 21일 "EU 집행위에 유럽 전체 차원의 보조금 프로그램을 제안했고, 이 제안이 검토되고 있다"고 말했다.
FT는 "EU 집행위가 직면하게 될 한 가지 과제는 보조금이 중국 업체로 흘러들어가는 것을 막는 동시에 WTO 규정에 위배되지 않는 제도를 만드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리베라 부위원장은 유럽 내 내연기관 판매 종료 시점을 2035년으로 잡은 것과 관련 "그 기한을 뒤로 연기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자동차 산업이 예측 가능성과 명확성을 원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그러면서도 연간 전기차 판매 목표와 이를 달성하지 못한 자동차 업체가 받게 될 벌금에 대해서는 유연성을 가질 수 있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