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엔비디아 등에 업은 SERV① 하루 새 187% 껑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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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뉴스핌] 오상용 글로벌경제 전문기자 = 미국의 배달 로봇 개발회사 서브 로보틱스(Serve Robotics 티커 : SERV) 주가가 엔비디아(NVDA)의 지분 확대 소식에 폭등했다.
생성형 인공지능(AI)과 로봇, 자율주행 테마를 총망라한 듯한 서브 로보틱스의 스토리가 매력적으로 와닿은 데다, 돈 잘 버는 엔비디아가 지분을 늘렸다 하니 뭔가 대단한 기술력과 잠재력을 지닌 기업일 것이라는 상상력을 자극하기 좋았다.
물론 잠재력만으로 장기 흥행하는 랠리는 없다. 재무 개선이 뒤따라야 하고 그때까지 자금을 계속 끌어올 수 있는 수완이 필요하다. 엔비디아를 등에 업고 급등세를 탔다가 맥없이 흘러 내린 `나노-X 이미징(티커 : NNOX)`의 판박이가 될 가능성 역시 염두에 둬야 한다.
1. 엔비디아, SERV 지분 확대
지난주 금요일(7월19일) 서브 로보틱스 주가는 187% 오른 7.55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장중 한때 오름폭은 244%에 달했다. 일일 거래 기준 최대 오름폭이다. AI용 반도체 시장을 이끌고 있는 엔비디아가 이 회사 주식을 추가 취득했다는 소식이 촉매가 됐다.
두 회사 공시에 따르면 엔비디아는 지난 4월 서브 로보틱스 주식을 105만주 추가 매입했다. 방식은 올초 엔비디아가 인수했던 이 회사 전환약속어음을 주식으로 바꾸는 형태였다. 해당 어음을 주당 2.42달러에 105만주의 보통주로 전환하면서 엔비디아가 보유한 이 회사 주식은 종전 267만주에서 372만주로 늘어났다. 엔비디아의 지분율은 10%로 높아졌다.
서브 로보틱스 주가 흐름 [사진=koyfin] |
해당 거래는 지난 4월 완료됐지만 석달이 지나 공개되면서 서브 로보틱스 주가의 폭발적 상승을 이끌었다. 엔비디아라는 후광 효과가 컸다. 엔비디아가 추가 지분 확보에 나설 만큼 장래성이 밝은 기업이라는 기대를 자극하기 좋았다. 지난 5월 서버 로보틱스의 투자자 공개 자료에 따르면 엔비디아는 이 회사에 1200만달러 이상 투자하고 있다.
서브 로보틱스는 원래 배달전문업체 포스트메이츠(Postmates)의 로봇 사업부였다. 지난 2020년 우버의 포스트메이츠 인수 이후 분사와 SPAC(기업인수목적회사) 합병을 거쳐 지난 4월 나스닥에 데뷔했다. 여전히 우버는 서브 로보틱스의 주요 투자자로 남아있다. 이 회사에 들어간 우버의 투자금은 1150만달러다.
편의점 유통업체 세번 일레븐(7-Eleven), 그리고 `배달의 민족`을 인수해 한국에도 알려진 독일의 음식 배달업체 딜러버리 히어로(Delivery Hero)가 서브 로보틱스의 주요 투자자로 참여하고 있다.
서브 로보틱스의 주요 투자자 및 파트너사 [사진=서브 로보틱스] |
2. "트럭을 팔고 배달 로봇을 사라"
서브 로보틱스는 배달 로봇 개발업체다. 배달앱으로 주문이 들어온 음식을 식당에서 소비자가 있는 곳까지 실어 나르는 자율주행 로봇을 만든다. 회사 홈페이지 머리맡에는 "왜 2파운드 부리토를 2톤 차량에 싣고 배달하는가(Why deliver 2 pound burritos in 2 ton cars?)"라는 도발적 문구가 큼지막하게 적혀 있다. 몸집이 가볍고 날랜, 자신들의 자율주행 로봇으로 음식 배달 업무를 시작하라는 이야기다.
아크 인베스트먼트 매니지먼트의 `2024년 빅 아이디어` 보고서와 서브 로보틱스의 자체 분석에 따르면 로봇·드론 배송 시장 규모는 오는 2030년까지 4500억달러로 커질 전망이다.
회사는 기술 진화와 이용자 증가에 힘입어 자사 배달 로봇을 통한 배송 비용이 궁극적으로 1마일당 1달러로 줄어들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러한 가격 경쟁력은 회사 미래 성장의 주요 원동력이 될 것이라고 했다.
참고로 미국의 온라인 음식 주문 및 배달업체 도어대시(DoorDash)는 2020년부터 2023년까지 200%의 매출 성장을 이뤄냈지만 같은 기간 비용 증가율은 235%에 달했다. 매출보다 더 빠르게 늘어난 비용은 도어대시의 손익을 압박하는 주요 원인이었다. 대부분 항목에서 원가가 상승했지만 인건비 부담이 컸다.
서브 로보틱스는 "우리 배달 로봇의 경우 운행 비용 측면에서 확실한 경쟁력을 파트너사에 제공한다"고 강조했다.
서브 로보틱스가 우버이츠에 공급하고 있는 음식배달용 자율주행 로봇 [사진=서브 로보틱스] |
3. 우버이츠에 2000대 공급 목표
현재 회사는 음식 배달앱 우버이츠(Uber Eats)와 파트너 제휴를 맺고 있다. 우버이츠 앱으로 주문이 들어온 음식을 레스토랑에서 받아 고객이 요구한 주소지로 배달한다. 바퀴로 보도 위를 누비는 로봇이기에 건물 내 진입은 어렵다. 음식을 받기 위해서는 시간에 맞춰 건물이나 집 밖에서 로봇을 기다려야 한다.
우버이츠와 파트너십은 2026년까지다. 회사는 최대 2000대의 자율주행 배달 로봇을 우버에 공급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여기에 들어가는 제조 비용 등을 충당하기 위해 지난 4월 나스닥 상장(IPO)을 통해 4000만달러의 자금을 조달했다.
현재 서브 로보틱스 로봇을 활용한 음식 배달 서비스는 LA(로스앤젤레스)와 샌프란시스코 등에서 이뤄지고 있는데, 아직까지는 LA가 주요 무대다. 100여대의 배달 로봇이 LA 시내 200여 레스토랑의 음식을 나르고 있다. 지난 3월 기준 LA에서만 5만건의 배달을 수행했고 7월부터서는 LA 한인 타운이 서비스 지역에 포함됐다. 회사는 LA 전역을 아우른 뒤 사업 범위를 밴쿠버와 샌디에이고 댈러스 등으로 계속 넓혀나갈 계획이다.
참고로 서버 로보틱스가 자사 로봇에 채택한 라이다 센서는 아우스터(티커 : OUST)의 OS1 기종이다. 오는 2025년까지 라이다 공급계약이 체결돼 있는데, 2022년 계약 당시 양사는 장기적으로 수천 개의 라이다 수요가 생겨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