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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IPO 잭팟' 서클 ② 글로벌 결제 시스템 혁신 '300달러 간다'

코투선 0 6

이 기사는 6월 16일 오후 2시56분 '해외 주식 투자의 도우미' GAM(Global Asset Management)에 출고된 프리미엄 기사입니다. GAM에서 회원 가입을 하면 9000여 해외 종목의 프리미엄 기사를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핌] 황숙혜 기자 = 스테이블코인 USDC 발행사인 서클 인터넷 그룹(CRCL)이 기업공개(IPO) 이후 연일 상승 랠리를 펼치는 가운데 향후 주가 전망이 크게 엇갈린다.

강세론자들은 6월13일(현지시각) 133.56달러에 거래를 마친 업체의 주가가 300달러까지 오르는 시나리오를 제시하고, 비관론자들은 현 수준에서 80% 폭락할 수 있다고 경고한다.

미국 금융 매체 포브스에 따르면 2024년 서클의 매출액은 15억달러를 넘어선 것으로 보고됐다. 업체의 핵심 수익원은 USDC를 뒷받침하는 준비금에서 발생하는 수익률이다. USDC의 유통 물량은 약 600억달러로 나타났고, 업체는 준비금을 주로 미국 국채에 투자해 안정적인 이자 수익을 창출한다.

주요 외신에 따르면 업체는 2024년 1억5600만달러의 순이익과 2억8500만달러의 조정 EBITDA(법인세, 감가상각, 이자 차감 전 이익)를 달성했다. 준비금을 단기물 국채에 투자해 5%에 달하는 쏠쏠한 수익률을 올렸다는 분석이다.

강세론자들은 전세계 스테이블코인의 수요 전망을 근거로 할 때 USDC의 유통 물량이 향후 3~5년 사이 1500억~2000억달러로 늘어날 가능성이 크다고 본다. 이 경우 서클은 준비금만으로도 연간 40억~50억달러의 수익을 올릴 전망이다.

업체의 성장 동력은 또 있다. 준비금의 투자를 통한 수동적인 수익 창출 기회와 별도로 서클의 제품 로드맵에는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결제 및 외환 시스템, 온체인 자금 관리 서비스 등을 위한 엔터프라이즈급 API가 포함돼 있다.

이 같은 인프라 우선 전략은 디지털 달러 영역에서 서클의 입지를 크게 강화할 전망이고, 관련 서비스를 통해 견인력을 얻으면 소프트웨어와 같은 반복 수익원을 통해 연간 20억~30억달러의 추가 매출을 창출할 수도 있다. 이를 준비금 수익과 결합하면 연간 총 매출액이 5년 이내에 65억~80억달러에 이른다는 계산이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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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클의 스테이블코인 [사진=블룸버그]

비즈니스 모델의 확장성도 월가가 시선을 모으는 부분이다. 시간이 지나면서 사업 영역이 다각화되고 고객 관계에 더 많은 통제력을 확보하게 되면 순이익률이 25~30%에 이를 것으로 월가는 예상한다. 업체가 IPO 이후 주식 수를 3억~3억5000만주 선에서 유지한다면 6.00~8.00달러의 주당순이익(EPS)을 달성할 수 있다는 얘기다.

서클의 주가 300달러를 예고하는 강세론자들이 제시하는 근거에는 스테이블코인을 합법적이고 완전 준비금 지불 수단으로 정의하는 미국과 EU의 법제화 움직임과 글로벌 무역과 결제, 토큰화된 자산 시장에서 기관들의 USDC 채택 가능성, 준비금에 대한 건전한 수익률을 보장하는 금리 안정성 등이 포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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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클 플랫폼 [사진=블룸버그]

아울러 프로그래밍 가능한 지갑과 자금 관리 도구의 성공적인 수익화, 전통적인 금융기관 및 중앙은행 또는 주요 결제 네트워크와 전략적 파트너십, 신흥국에서 스테이블코인의 현지 통화 대체 가능성도 서클의 주가 향방을 낙관하는 이유다.

포브스는 서클의 주가가 300달러까지 오를 경우 예상 이익을 기준으로 주가수익률(PER)이 40~50배에 해당한다고 말한다. 이는 신용카드 업체 비자의 초기 성장 단계 및 스프라이프를 포함해 엔터프라이즈 인프라를 중심으로 고마진의 핀테크 플랫폼 업체들의 밸류에이션과 일치하는 수준이다.

서클이 실물 자산의 토큰화에 중추적인 역할을 해내는 독특한 암호화폐 기업으로 평가 받으면서 40~50배의 밸류에이션에 거래될 여지가 충분하다는 데 강세론자들은 한 목소리를 낸다.

디지털 금융 인프라 부문의 성장을 주도하기 위해 서클은 USDC의 유통을 확대하는 한편 플랫폼 서비스를 강화하고, 대규모의 매출액과 이익을 안정적으로 창출하는 데 역량을 집중하는 움직임이다. 목표를 달성하면 주가 300달러가 고평가가 아닌 적정 주가로 평가 받을 수 있다는 의견이다.

시장 전문가들은 스테이블코인이 연간 200조달러에 이르는 글로벌 결제 시장에서 5~10%의 비중만 차지해도 관련 업체들이 대규모 이익을 올릴 수 있다고 강조한다.

서클을 포함한 발행사 입장에서 거래량이 늘어날수록 수수료 수입이 늘어나고, 여기에 담보 자산에 대한 이자 수익까지 포함하면 가파른 이익 성장을 나타낼 가능성이 높다는 판단이다.

네트워크 효과가 나타나면서 시간이 갈수록 스테이블코인 시장이 급속한 외형 성장을 이룰 것이라는 전망도 나왔다. 더 많은 기업들이 코인을 사용하면서 생태계 자체의 확장이 이뤄질 여지가 높고, 임계점을 돌파할 경우 기하급수적인 성장도 가능하다는 얘기다.

실제로 전세계 신용카드 시장의 양대 축으로 통하는 비자와 마스터카드가 스테이블코인 기반의 결제 서비스를 확대하는 움직임이고, 투자은행(IB) 가운데 JP모간이 JPM 코인으로 기업 간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핀테크 업체인 페이팔도 PYUSD로 결제 시스템 혁신에 뛰어들었고, 각국 정부가 디지털 화폐 정책에서 스테이블코인의 활용을 검토하는 움직임도 관련 업계에 고무적이다.

투자은행(IB) 업계는 스테이블코인을 새로운 글로벌 결제 인프라로 부상할 가능성을 크게 열어 두고 있다. 코인 자체의 투자 매력은 제한적이지만 금융시스템 전체를 바꿀 수 있는 거대한 혁신이 이뤄질 것이라는 기대다. 인터넷이 도입된 초기에 전자메일이 편지를 대체하면서 전반적인 커뮤니케이션의 패러다임이 바뀐 것과 흡사한 맥락이라는 얘기다.

중장기적인 성장 가능성을 열어 두더라도 서클을 당장 추격 매수하는 전략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경계론도 고개를 들었다. IPO 이후 단기적인 폭등이 밸류에이션 부담과 함께 잠재적인 손실 위험을 확대한다는 지적이다.

미국 경제 매체 CNBC의 '매드 머니(Mad Money)' 진행자 짐 크레이머는 서클을 당장 매입하는 것보다 더 나은 매수 기회를 기다리는 편이 낫다고 조언했다. 업체의 수익성과 펀더멘털이 탄탄하지만 IPO 직후 비이성적인 과열이 나타난 상태라는 판단이다.

그는 "테더와 비교할 때 서클의 비즈니스 모델이 더 투명하다"며 "테더의 경우 준비금으로 뭘 하는지 확실치가 않지만 서클은 수익 모델이 명확하다"고 말했다. USDC가 이른바 피아트 머니의 준비금으로 뒷받침되기 때문에 스테이블코인 영역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신뢰성을 가진다는 설명이다.

준비금이란 발행된 스테이블코인의 가치를 부장하기 위해 발행사가 실제로 보유한 자산을 의미한다. 가령, USDC가 100억달러 규모로 시장에서 유통되면 서클은 이와 동일한 가치의 실제 달러화나 달러화 표시 자산, 즉 주로 국채를 보유하고 있다는 얘기다.

크레이머는 서클의 재무 상태와 비즈니스 모델이 강력하다고 평가하고, USDC의 이용자 기반이 확대되는 데 대해 커다란 의미를 실었다. 하지만 기업 가치가 55억달러에서 불과 2주 사이에 250억달러까지 뛴 것은 설득력을 얻기 어렵다고 지적한다.

서클 뿐 아니라 최근 뉴욕증시에 입성한 코어위브를 포함해 IPO 시장 전반에 걸쳐 과열 양상이 뚜렷하다고 그는 말한다.

엔비디아가 투자한 코어위브는 상장 첫 날 40달러에서 거래를 종료한 뒤 최근 162달러까지 치솟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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