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세 전쟁] 트럼프 이후 달라진 미국시장…자동차·철강·가전 '가시밭길'
![](https://coininfu.com/img/level/zb4/admin.gif)
[세종=뉴스핌] 최영수 선임기자 = 트럼프 2기 정부가 출범하면서 올해 우리 기업의 미국 수출길이 어떻게 달라질까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최근 몇 년간 수출액을 크게 늘리며 미국시장을 질주했던 자동차도 올해는 만만치 않을 전망이다. 철강처럼 '쿼터제'(물량제한)에 발목이 잡히지 않을까 우려되는 상황이다.
또 지난해 'AI 신드롬'을 발판으로 수출이 크게 늘었던 반도체도 올해는 불확실성이 커졌고, 석유제품이나 이차전지, 가전 등 주요 수출 품목들이 대부분 전망이 좋지 않다.
◆ 중국 견제 속 멕시코·캐나다 수입 40% 안팎 급증
우리 기업의 미국 수출을 내다보려면, 우선 미국시장이 어떻게 달라지고 있는지 알아야 한다.
미국은 1조달러 규모의 천문학적인 무역적자와, G2 국가로 부상한 중국을 견제해야 하는 두 가지 숙제를 안고 있다.
트럼프는 두 가지 문제를 동시에 해결하기 위해 주요 수입국에 대해 '보편관세' 카드를 무기로 거래를 시작했다.
미국의 주요 수입국 현황을 보면, 지난 트럼프 1기 정부시절 추진했던 정책들은 바이든 정부까지 영향을 미쳐 미국의 무역지도가 크게 달라졌다(표 참고).
![]() |
우선 2020년까지 미국의 대중 수입액은 4354억달러로 전체의 18.6%를 차지하며 1위였다. 하지만 4년 뒤인 2024년에는 340억달러(7.8%) 줄어든 4014억달러에 그치며 멕시코에 1위 자리를 내줬다.
멕시코의 미국 수출액는 지난해 4667억달러(비중 15.6%)로 2020년(3254억달러, 비중 13.9%) 대비 43.4%나 급증하며 1위를 차지했다. GM이나 포드와 같은 미국 글로벌기업의 생산기지 역할을 하며 미국시장에서 중국의 지위를 넘어섰다.
캐나다도 수입국 순위는 3위를 유지하고 있지만, 미국 수출액은 같은 기간 2704억달러(비중 11.6%)에서 3772억달러(비중 12.6%)로 1068억달러(39.5%)나 급증했다. 중국 견제 속 멕시코와 캐나다 수입이 급증한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이 취임 초기부터 '멕시코·캐나다 때리기'에 나선 것도 이 때문이다.
한국은 수입국 7위의 위치를 고수하고 있지만, 같은 기간 수입액은 760억달러(비중 3.3%)에서 1205억달러(비중 4%)로 445억달러(58.6%)나 급증했다. 증가폭만 보면 멕시코와 캐나다를 앞선다.
일본은 같은 기간 4위에서 5위로 내려앉았다. 지난해 1358억달러(비중 4.6%)를 미국에 수출하며 4년 전 1195억달러(5.1%) 대비 13.6%(163억달러) 늘어나는데 그쳤다.
베트남은 1248억달러(비중 4.2%)를 수출하며 6위를 고수했지만, 같은 기간 수출액을 56.5%(451억달러)나 늘렸다.
그밖에 대만은 2020년 604억달러(비중 2.6%)에서 지난해 1062억달러(3.6%)로 두 배 가까이 급증했다. 순위도 10위에서 8위로 올라서며 한국을 위협하고 있다.
그밖에 스위스가 10위권 밖으로 밀려났고, 인도(801억달러, 비중 2.7%)가 10위 자리를 차지했다.
◆ 자동차, 145만대 미국시장 '질주'…올해는 '먹구름'
미국시장에서 가장 큰 '수출 효자'는 자동차다. 최근 몇 년간 말 그대로 미국시장을 '질주'했다.
우리나라의 미국 자동차 수출 규모는 연간 145만대 규모다. 현대차와 기아차가 미국에 130만대 규모를 수출하고 있으며, 기아차는 멕시코에서 15만대를 생산해 미국으로 수출하고 있다.
자동차 수출액은 지난해 347억달러를 기록했다. 2020년 158억달러에서 2022년 223억달러로 급증했고 2023년(322억달러)에는 300억달러를 돌파했다. 4년 만에 두 배 이상 급증한 셈이다(그래프 참고).
![]() |
하지만 올해 미국 수출시장은 만만치 않은 상황이다. 트럼프가 자국의 자동차업계 부활을 위해 일본과 독일, 한국 등 주요 자동차 수출국을 집중 견제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7일(미국 현지시간) 예정된 미일 정상회담은 이를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특히 현대차의 미국 조지아주 공장이 지난 1월 준공되면서 수출물량이 상당부분 현지생산으로 대체될 전망이다. 연간 전기차 30만대 생산이 가능하며, 오는 2030년까지 84만대 판매를 목표로 하고 있다.
정부 관계자는 "현대차의 자동차 수출은 일정부분 현지 생산으로 대체될 가능성이 크다"면서도 "당장 30만대가 줄어드는 것은 아니고, 연간 10만대 규모를 시작으로 점차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 철강·가전·이차전지 '가시밭길'…반도체는 선전 기대
철강과 가전, 이차전지와 같은 주력 품목도 '가시밭길'이다.
철강은 수출물량이 '쿼터제'(물량제한)로 묶여 있다. 연간 263만톤에 한해 무관세를 적용 받는다. 하지만 이마저 줄어들 가능성이 있어 이를 지켜내는 게 정부의 숙제다.
철강의 대미 수출액은 지난해 44억달러를 기록하며 7위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지난 2020년(22억달러)에 비하면 두 배 늘었지만, 2022년(53억달러)을 고점으로 2년째 감소하며 고전하고 있다.
이차전지와 가전도 사정은 비슷하다. 2020년과 비교하면 늘었지만, 2022년 이후로 미국시장에서 성장하지 못하며 고전하고 있다. 트럼프 2기 정부하에서는 여건이 더욱 어려워질 전망이어서 대책이 시급한 상황이다.
반면 반도체는 대미 시장 3위로 올라서며 선전하고 있다. 지난해 107억달러를 고전했던 2023년(49억달러) 대비 두 배 이상 성장했다. 트럼프의 중국 견제로 인해 기회가 생길 수도 있지만, 중국을 경유하는 미국 수출은 타격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그밖에 석유제품과 석유화학도 경쟁력이 저하되고 있어 녹록지 않은 상황이다. 2020년을 고점으로 2년째 고전하고 있다.
![]()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블룸버그통신] |
통상전문가들은 트럼프 2기 정부에서 위기요인도 있지만 기회요인도 있다고 강조한다.
김종덕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무역통상안보실장은 "철강은 원래 (쿼터제)이슈가 있었고, 최근에는 세탁기까지 언급되는 상황"이라면서 "부정적인 영향만 있는 것은 아니고, 조선과 소형원전, 바이오 등 품목은 기회도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이어 "우리나라와 일본의 대미 수출 구조가 거의 비슷한 상황"이라면서 "미일 정상회담 결과를 보면, 우리가 참고할 게 많이 있을 것 같다"고 설명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주요 수출품목들이 대부분 올해 수출 전망이 만만치 않은 상황"이라면서도 "수출 다원화를 통해 모멘텀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