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차이나로드] 베이징에 무인자율주행차 있다길래, 국내최초 뉴스핌 中 AI로보택시 타보니

[베이징·서울=뉴스핌] 최헌규 중국전문기자= 2025년 5월 10일 뉴스핌 기자는 완전 자율주행 AI 무인 로보택시가 상업운행을 하는 베이징 남쪽 경제기술개발구 이좡(亦庄)을 찾았습니다.
이좡 경제기술개발구는 면적이 강남구의 두배 가까이 되는 베이징 남동쪽 5순환 도로 밖의 베이징시 특별 행정구인데 중국 실리콘밸리 중관촌에서 나온 기술을 실제 현장에서 테스트하는 곳입니다.
이좡에는 AI무인 로보택시와 무인 이커머스 배송차, 무인버스가 일반 자동차와 뒤섞여 자유롭게 운행합니다.
중국은 세계에서 자율 주행차 개발 보급이 가장 빠른 나라입니다. 기자는 무인 로보택시 상업 운행 현장을 체험한뒤 뉴스핌 독자들에게 소개하기 위해 이곳 이좡을 찾았습니다.
공유택시 처럼 위챗으로 호출해서 탈수 있는 줄 알고 별 준비없이 왔는데 이좡 현장에 와보니 그게 아니었습니다.
베이징 이좡 룽징동 전철역(荣京东站)에 들어가 역무원에게 물어보니 내외국인 모두 뤄보콰이파오(萝卜快跑) 앱을 설치한뒤 본인 인증을 위해 하루 정도 기다려야한다고 합니다.
베이징 룽징동 전철역 역무원은 매우 친절한 사람이었습니다. 그는 기자를 도와주려고 백방으로 애를 쓴뒤 앱 설치후 본인 인증 허가를 받기위해 하루 정도 대기해야하고 외국인 여권으로는 본인인증이 더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내일 귀국하는데 꼭 체험을 하고 싶다고 하자 역무원은 "저기 로보택시 승하차 지점으로 가서 젊은 사람들중 로보택시 이용 경험자를 찾아 부탁해보는게 현재로선 제일 좋은 방법 같다"고 일러줬습니다.
여러 사람들에게 물어봤는데 AI 로보택시 서비스가 아직 초기 단계여서인지 앱 설치를 안하고 이용해 보지 않은 사람들이 다수였습니다.
거의 포기할 마음을 먹고 마지막으로 역사 밖 한쪽 계단에 걸터앉아 있는 한사람을 더 접촉했는데 그가 바로 구세주일 것이라고는 꿈에도 생각을 못했습니다.
MZ세대로 천레이(陈磊)라는 이름을 가진 이 청년은 "중국 자율주행 기술을 체험하고 싶어왔는데 혹시 이용해본 적이 있냐"고 물었더니 본인이 콰이파오(바이두 로보택시) 이용 고객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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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뉴스핌] 최헌규 중국전문기자= 무인 AI 로보택시들이 자전거와 일반 차량과 뒤섞여 베이징 이좡 시내를 운행하고 있다. 사진= 뉴스핌 촬영. 2025.05.18 [email protected] |
그는 두말없이 도와주겠다며 바로 즉석에서 콰이파오 앱을 연 뒤 4킬로미터 의 목적지를 찍고, 택시를 호출해주었습니다. 앞쪽 문에 콰이파오라고 로고를 적은 바이두의 AI 로보택시는 호출한지 1분도 채 안돼 승차 지점에 도착했습니다.
천레이가 차량 뒷 문쪽 큐알코드를 스캔한 뒤 창문유리에 표시된 액정 숫자판에 자신의 전화번호 뒷자리 4개 숫자를 입력하자 차량 뒷문이 열렸습니다.
함께 탑승하는 줄 알았는데 천레이는 볼일 보러가야한다며 좋은 체험하기를 바란다는 말을 남기고 자리를 떴습니다.
떠나면서 천레이는 중국을 존중하고 중국의 기술 변화를 체험을 하겠다는 마음이라면 중국은 외국인 누구라도 환영한다는 말을 남겼습니다.
약간의 사례비를 내밀었지만 천레이는 택시 요금을 포함해 어떤 비용도 받지않았습니다.
천레이가 보여준 우호와 선의의 마음을 돈으로 계산하려 했다는 생각에 손이 부끄럽고 살짝 낯이 붉어졌습니다.
탑승을 하자 AI 기사가 안전띠를 매라고 안내하고, 좌석앞 터치 스크린에는 목적지와 함께 출발 버튼이 표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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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뉴스핌] 최헌규 중국전문기자= 바이두의 무인 로보택시 뤄보콰이파오가 이좡시내를 주행하고 있다. 2025.05.18 [email protected] |
바이두의 이 로보택시는 레벨 4단계 완전 무인 자율주행 AI 뤄보콰이파오입니다. 운전석은 물론 운전 보조석에 전혀 사람이 없습니다.
바이두는 베이징 이좡에서 현재 약 400대의 AI 로보택시를 운행하고 있습니다. 올해말에는 이좡내 자율주행 로보택시 콰이파오를 500대이상으로 늘리고 운행 도시를 전국 65곳으로 늘릴 방침입니다.
좌석 앞 터치 스크린의 출발 버튼을 누르자 바이두의 완전 자율주행 AI 로보택시 뤄보콰이파오(萝卜快跑)가 미동도 없이 부드럽게 앞으로 나갑니다. 여간해서는 시속 70킬로 이상을 달리지 않았습니다.
사거리 정차 때나 운행중에 살짝 문을 열면 삐삐하고 경고음이 울립니다. 터치 스크린을 통해 음악 들을 수 있고 비상시에는 중앙 통제실로 SOS를 보낼수 있습니다.
혼자서 무인 로보택시를 타고 이좡시내 중심가를 이동하다 보니 전방과 좌우 도로에서 AI 무인 로보 택시와 무인 배송 차량들이 마치 경주를 하듯 분주하게 오갑니다. 무슨 오락 게임을 보는 같기도 하고 가상 현실(VR)에 처한 듯 한 착각이 들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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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뉴스핌] 최헌규 중국전문기자= 스마트폰 앱으로 호출한 로보택시가 도착하면 큐알코드를 스캔한뒤 유리문에 부착된 디지털 기판에 뒷자리 전화 번호 4개 숫자를 입력해 문을 열면 된다. 사진= 뉴스핌. 2025.05.18 [email protected] |
바이두 AI 로보택시는 최대 두명이 탈 수 있고 요금은 일반 택시보다 저렴하며 운행시간은 평일 기준 7시에서 22시 까지입니다. 이좡 시내에만 현재 600여개 승하차 지점이 있습니다.
이좡은 거대한 AI 무인차량 기술 경연장입니다. 이좡에는 바이두의 AI 로보택시 뤄보콰이파오 외에도 포니닷ai 사의 로보택시도 100여 대가 운행중이라고 합니다.
목적지가 다가오자 스크린에 운행 여정이 지도로 표시되고 물건을 잘 챙겨 내릴 준비를 하라는 안내문이 나옵니다. 하차시 후방 주의와 문을 잘 닫아달라고 AI 기사가 당부합니다.
하차하려는데 자꾸 AI 기사가 앉아있을 텅빈 운전석에 눈길이 갑니다. 형체도 표정도 없지만 운전대 앞은 분명 AI 기사의 자리입니다. 내리면서 '짜이젠(再见, 다시 만나요)' 이라고 인사라도 해야할 것같은 생각이 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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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뉴스핌] 최헌규 중국전문기자= 베이징 이좡시내 승차 지점에 도착한 바이두 AI 무인 로보택시 콰이파오. 사진=뉴스 핌. 2025.05.18 [email protected] |
차에서 내린뒤 잠시 문을 열어놓은 채 차를 세워놓고 로보택시 콰이파오의 외관을 살펴보니 차량에는 무수한 센서와 카메라 레이더 등이 탑재돼 있었습니다. 카메라만 대략 10개가 넘어보였습니다. 문을 닫자 AI기사는 또다른 호출을 받았는지 쌩하고 부리나케 달려나갔습니다.
중국에는 베이징외에 우한에도 500여대의 AI 로보택시가 상업운행중이고 상하이와 광저우 등 다른 도시들도 경쟁을 하듯 자율주행 AI 무인 로보택시 도입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조수석에 안전요원이 탑승하는 불완전 자율 주행차량까지 합치면 중국 AI 로보택시는 1만대 정도로 추정됩니다.
중국은 AI 자율주행차 분야의 기술과 정책 인프라에서 모두 세계 선두입니다. 중국 전역엔 자율주행차가 다닐 수 있는 도로가 3만킬로를 넘는다고 합니다. 현재 로보택시 상용화는 중국을 따라올 나라가 없습니다.
자율주행 차량 기술 개발에서는 화웨이 샤오미 비야디 등이 각축하고 있습니다. 중국 AI 로보택시 시장은 2025년 220조원에 달할 전망이며 맥킨지는 2030년 시장 규모가 1800조원까지 성장할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서울= 최헌규 중국전문기자(전 베이징 특파원)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