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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콜 종합] "하이엔드 노린다"…LG디스플레이, OLED 고도화에 '승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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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뉴스핌] 김아영 기자 = LG디스플레이는 24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정부의 관세 정책에 대해 "현재 대략적인 기조는 분명히 관세를 부과한다는 것으로 회사는 이해하고 있다"며 "다만 LG디스플레이의 제품이 미국으로 직접 수출되는 부분은 거의 없다고 보면 된다"고 밝혔다.

◆ 관세 영향은 "아직 없다"…OLED 집중

LG디스플레이는 이날 1분기 실적 발표 콘퍼런스콜에서 "관세 부분에 직면한 건 세트 제조업체들인데, LG디스플레이는 세트업체들의 생산지 전략이 어떻게 변동되는지를 예의주시해서 보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현재까지는 생산지 전략을 수정한 세트 제조업체는 없는 것으로 파악했다고 LG디스플레이는 전했다.

LG디스플레이는 "SCM 체인(공급망) 상의 문제나 가격 압력도 없다"며 "변동성이 크기 때문에 계속 상황을 예의주시하면서 사업 기회를 놓치거나 수익성이 저하되는 일은 없도록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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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디스플레이 로고. [사진=LG디스플레이]

LG디스플레이는 OLED 중심 사업 구조를 더욱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모바일 OLED 부문은 고객 신뢰와 생산 역량 강화를 바탕으로 하이엔드 시장 내 입지를 넓히고 있으며, 향후 기술 경쟁력과 안정적인 공급 능력을 기반으로 품질·원가 경쟁력을 제고해 시장 확대를 이어간다는 전략이다.

중형 IT OLED 분야에서도 저전력과 장수명 등 탠덤 OLED의 차별적 사용자 가치가 부각되며, 올해 출하량이 전년 대비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LG디스플레이는 축적된 양산 경험과 기술 리더십을 바탕으로 시장 지위를 공고히 하고, 변화하는 시장 환경에도 유연하게 대응할 계획이다.

IT LCD 사업은 IPS 블랙, 차세대 옥사이드 등 하이엔드 기술을 적용해 고객 맞춤형 제품을 제공하고 있으며, 글로벌 톱티어 고객사들과의 협력을 통해 시장 경쟁에 대응하고 수익성을 확보해 나갈 방침이다.

대형 OLED 부문은 LCD TV 사업 철수 이후 사업 고도화에 더욱 집중하고 있다. LG디스플레이는 최근 광저우 LCD TV 공장 매각을 완료했으며, 이에 따라 2분기부터 LCD TV 매출은 제외된다. 하지만 하이엔드 중심의 OLED TV 및 게이밍 모니터 확대 전략을 통해 프리미엄 시장 내 경쟁력을 더욱 강화하겠다는 방침이다.

LG디스플레이는 특히 차량용 디스플레이 사업 성장을 자신했다. 고객층 확대로 향후 3년 내에 현재 올레드 매출 대비 3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LG디스플레이 측은 "차량용 디스플레이는 전기차와 내연기관 차 관계없이 채용되면서 대면적화 여전히 가속화되고 있다"며 "2020년 이후 지난 4년간 사업은 연평균 10% 규모로 성장해 왔고 향후 3년도 유사한 수준의 성장세가 이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러면서 "필러투필러 디스플레이, 탠덤과 올레드 LCD 차별화 기술 기반으로 시장 내 기반 공고히 하겠다"고 말했다.

◆올해 투자 2조원대 초중반 '신중 모드'…"매각 대금, 미래 올레드 투자"

LG디스플레이는 올해 투자 규모를 지난해(2조2000억원)보다 다소 줄인 2조원대 초중반으로 예상하고 있다. 대외환경의 불확실성과 수요 변동성 등을 고려해 보수적 기조로 접근한다는 원칙이다.

김성현 부사장은 "기존 인프라를 최대한 활용해 투자를 신중히 집행할 것"이라며 "향후 신규 투자도 수익성을 최우선으로 고려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광저우 LCD TV 법인 매각 대금은 미래를 위한 투자에 사용하겠다고 밝혔다.

LG디스플레이 측은 "매각 대금은 예정에 따라 순조롭게 지급되고 있고, 상반기 중으로 의미 있는 규모의 현금이 유입될 것"이라며 "해당 대금은 현재 오퍼레이션 관련된 것들이 별문제 없이 진행된다는 전제하에 한 군데로 집중 투자하는 것보다는 시급성을 요하는 부분에 사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오퍼레이션 관련된 캐시플로우(현금 흐름)는 영업을 통해 충분히 충당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매각 통해 나온 캐시플로우는 재무구조 개선에 일부 사용될 것이고, 사업력 강화를 위한 올레드 부분에 투자가 적절히 이뤄져야 하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LG디스플레이는 이날 대형 올레드 사업 고도화에 대한 계획도 밝혔다. 

LG디스플레이 측은 "현재 대형올레드 사업은 시장 불확실성이 있으니, 실수요 연동 기준의 오퍼레이션 캐파를 운영하고, 극한의 원가 절감 활동을 하고 있다"며 "글로벌 고객과의 협력 강화 및 올레드 모니터 사업의 차별화, 확대 등 수입구조를 지속적으로 강화하며 중장기적 양적·질적 성장을 통해 안정적인 성과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올레드 제품은 글로벌 톱티어 고객들과 라인업 되어있는 상황이고, 시장 내에서 최상위 포지션을 유지하고 있다"며 "향후 경쟁 심화가 예상되는 상황에서 올레드의 강점인 차별화된 밸류를 바탕으로 하이엔드 시장에서 위치를 더 강화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LG디스플레이는 계절적 비수기인 1분기임에도 3년 만에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LG디스플레이는 이날 올해 1분기 연결기준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각각 6조653억원, 335억원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공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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