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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하이모터쇼 개막, 신차 100대, 1천여 업체, 100만명 관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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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이징=뉴스핌] 조용성 특파원 = 세계 최대 규모 자동차 전시회인 상하이모터쇼(오토상하이)가 23일 상하이시에서 개막했다.

올해로 21회째를 맞는 상하이모터쇼는 이날 언론 공개 행사를 시작으로 다음 달 2일까지 상하이 국가전시컨벤션센터에서 진행된다. 100만 명 이상의 관람객이 상하이모터쇼를 찾을 것이라는 예상이 나온다. 전회 행사였던 2023년 상하이모터쇼에는 90만 6000명의 관람객이 방문했다.  

미·중 간의 관세 전쟁이 진행 중이지만 글로벌 자동차 메이커들이 대거 상하이모터쇼에 참가했다. 주최 측에 따르면 역대 최대 규모인 26개 국가 1000여 개 업체가 모터쇼에 참여했다.

완성차 업체로는 폭스바겐, 메르세데스-벤츠, 아우디, BMW, GM, 볼보, 도요타, 혼다 등 해외 브랜드를 비롯해 비야디(比亞迪, BYD), 상하이자동차, 창안(長安)자동차, 광저우(廣州)자동차, 지리(吉利)자동차 등 중국 로컬 브랜드들이 총출동했다.

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인 중국 시장을 겨냥해 글로벌 메이커들이 대거 참여해왔던 상하이모터쇼였지만, 최근 들어서는 전기차 분야에서 중국 업체들이 급성장하면서 세계 시장을 대상으로 하는 모터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상하이모터쇼의 위상이 강화되면서 이 자리에서 신차를 발표하는 사례도 많아지고 있다. 올해는 전기차와 SUV(스포츠유틸리티차량)를 중심으로 100여 종의 신차가 모터쇼에서 공개될 예정이다.

이번 모터쇼에 공식적으로 참가하지 않는 현대자동차는 전날까지 이틀에 걸쳐 상하이 시내에서 중국 시장을 겨냥한 첫 SUV 전기차 모델 '일렉시오'를 사전 공개했다.

현대차와 기아차가 상하이모터쇼에 참가하지 않는 것은 2002년 중국 시장 진출 이후 이번이 처음이다. 시트로엥, 푸조, 재규어 랜드로버 등의 브랜드도 이번 상하이모터쇼에 불참했다.

현대모비스는 300㎡ 규모 부스를 차리고 선행 제품 8종과 증강현실 헤드업 디스플레이(AR-HUD)와 사운드 데모카 등 현지 특화 신기술 2종을 선보일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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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하이모터쇼 전시장 모습 [사진=상하이모터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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