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관세 덕분에 횡재...美 중고품 업계 주가 30%↑

[서울=뉴스핌] 최원진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관세 정책으로 월마트 등 대형 소매유통 기업의 주름살이 깊어지고 있는 가운데 미국의 중고품 유통업체들은 뜻밖에 호황을 누릴 것으로 기대됐다.
21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중고 의류 플랫폼 스레드업(ThredUp)과 중고 매장 체인 세이버스 밸류 빌리지(Savers Value Village)의 주가는 트럼프 대통령이 4월 2일 상호 관세 부과 계획을 발표한 이후 각각 31%, 22% 급등했다.
같은 기간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리테일 셀렉트 지수는 7% 하락했다는 점에서, 중고 시장에 특화된 기업들의 주가는 메이저 유통 종목과 차별화된 흐름을 보이고 있다.
주된 이유는 월마트 등 주요 소매유통업의 경우 해외 생산·수입 의존도가 높아 관세 부담이 상당하다. 월마트는 미국 내 판매 제품의 3분의 2를 자국에서 조달해 비교적 관세 타격이 덜 하지만 타깃의 경우 주력 상품인 패션 의류와 가정용품 대부분이 해외에서 제조된다.
현재는 각국에 10% 기본 관세만 적용된 상태이지만 상호 관세 유예 기간이 끝나면 이들 소매유통 기업은 급격히 제품 가격을 인상해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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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입 컨테이너 [사진=블룸버그] |
예일대학교 예산연구소(Yale Budget Lab)에 따르면 각국에 10% 기본 관세에 중국산 제품에 대한 145% 관세만 상정해도 미국 소비자 물가가 연간 2.9% 오르고, 평균 가계당 부담은 연간 약 4700달러에 이를 것으로 추산된다. 특히 중국 수입에 의존도가 큰 의류와 장난감 가격이 앞으로 몇 달 안에 큰 폭 가격이 인상될 것이란 예상이다.
중고 제품의 경우 다르다. 모두 미국 내에서 조달해 판매하는 제품이어서다. 에일런 로템 스레드업 최고전략책임자(CSO)는 "중고 시장은 행정부의 글로벌 관세 정책에 반대로 혜택을 보는 드문 산업"이라며 "우리가 파는 모든 상품은 미국 소비자들의 옷장에서 나오는 것이기 때문에 관세 영향을 받지 않는다"고 말했다.
여기에 관세 영향으로 소비자 물가가 오르면 중고 제품에 대한 수요도 급격히 늘 것이란 전망이다. 미국의 중고전문점협회(NARTS)의 에이델 마이어 대표는 관세 정책이 중고품 산업을 활성화 할 것으로 "신중하게 낙관한다"라며 재판매는 "어떤 종류의 경기침체 속에서도 항상 번창하기 때문"이라고 내다봤다.
시메온 시겔 BMO캐피털마켓 소매 전문 애널리스트는 재판매는 관세를 피할 방법이라며 "경기 침체가 오면 할인 구매를 원하는 수요가 늘어나면서 중고시장의 매력은 두 배로 커질 것"이라고 분석했다.
일각에서는 경제 불확실성이 커지고 실업에 대한 우려가 커지는 상황에서 소비자들이 중고품마저 사지 않기로 하거나, 기존에 쓰던 제품을 중고로 팔기보단 더 오래 쓰기로 마음먹는 등 중고 제품 공급에 차질이 빚어질 수 있다고 예상한다.
그러나 동종 업계인 오퍼업(OfferUp)의 켄 머피 최고혁신책임자(CIO)는 "관세가 의류, 자동차, 전자제품 등의 가격이나 공급에 영향을 준다면 중고 구매 수요는 많이 증가할 수밖에 없다"라며 경기 불황 시 소비자들이 중고 물품을 팔아 현금을 확보하려는 경향도 커진다고 설명했다. 그는 수요가 공급보다 더 중요한 변수라고 강조했다.
윌리엄블레어의 딜런 카든 애널리스트는 트럼프의 공격적인 관세 정책으로 "이미 성장세를 보이고 있던 중고 시장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고 진단했다.
시장조사기관 캐피털원(Capital One)에 따르면 미국 중고 시장 규모는 2024년 기준 약 500억 달러(약 67조 원)로 일 년 만에 30% 성장했다.
중고 의류 시장의 성장은 가격 요인보다는, 지속가능성을 중시하는 MZ세대 사이에서 중고 상품 구매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감소한 데 주로 기인한다는 분석이다. 관세로 인플레이션 압력이 다시 높아지고 중고 의류에 대한 수용도가 높아지면, 고령층과 부유층 소비자들도 시장에 유입될 수 있다는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