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YANTHEME_dhcvz718
해외선물 뉴스

印, 미국 내 불법체류 인도인 2만여 명 송환 추진..."트럼프 달래기"

코투선 0 25

[방콕=뉴스핌] 홍우리 특파원 = 인도 정부가 미국에 불법체류 중인 자국민의 본국 송환을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무역 전쟁을 피하기 위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이민 정책에 따르기로 한 것이라고 블룸버그 통신이 2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매체는 소식통을 인용, 인도 정부와 트럼프 행정부가 현재 미국 내 불법체류 인도인 규모 파악 및 본국 송환과 관련해 협력 중이라고 전했다. 미국이 파악한 약 1만 8000명의 불법체류 인도인이 송환될 예정으로, 인도의 검증을 거쳐 추방 절차가 시작될 것이라고 소식통은 설명했다.

불법 체류자 송환과 관련한 인도와 미국 간 접촉은 비밀리에 이루어지고 있다. 이와 관련 블룸버그는 "인도는 불법 이민자 대규모 추방을 대선 공약으로 내세운 뒤 대통령 취임과 동시에 공약 이행에 착수한 트럼프 행정부를 달래고자 한다"며 "불법 이민자 송환 협조에 대한 '보답'으로 H-1B 비자 등 미국에 입국하는 인도인을 위한 합법적인 이민 채널을 보호해 주길 바라고 있다"고 분석했다.

블룸버그가 인용한 자료에 따르면, 2023년 발급된 38만 6000개의 H-1B 비자 중 약 4분의 3이 인도인에게 발급된 것으로 나타났다.

란디르 자이스왈 인도 외무부 대변인은 "인도-미국의 이주 및 이동성 협력 일환으로 양국은 불법 이민을 억제하는 과정에 참여하고 있다"며 "이는 인도에서 미국으로의 합법적 이민을 위한 더 많은 경로를 만들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21일 미국에서 쿼드 외교장관 회의 뒤 열린 마코 루비오 미 국무부 장관과 수브라마니얌 자이샨카르 인도 외무장관의 양자 회담에서도 불법 이민 관련 우려 사항이 논의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미국 내 불법체류 중인 인도인 규모는 불분명하다. 미 당국이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2022년 기준 약 22만 명의 인도인이 미국에 불법체류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인도 매체 더 이코노믹 타임즈는 전날 "현재 미국 내 불법체류 인도인은 약 72만 5000명으로, 멕시코와 엘살바도르의 뒤를 이어 세 번째로 큰 불법 이민자 집단"이라고 보도한 바 있다.

소식통은 "미국에 불법으로 이주하는 이민자의 대부분은 서부 인도, 특히 펀잡주와 구자라트주 출신의 청년들"이라고 블룸버그에 전했다. 

인도는 앞서 바이든 행정부 당시에도 미국의 불법 체류자 송환에 협조했다. 작년 10월에는 최근 12개월 간 추방된 1100명 중 100명 이상의 불법체류 인도인을 태운 전세기가 인도에 도착하기도 했다.

불법 이민자를 송환하는 것은 해외의 분리주의 운동을 억제하려는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의 목표에도 부합하는 것이라고 블룸버그는 분석했다. 

17375313540295.jpg
[타파출라 로이터=뉴스핌] 최원진 기자= 멕시코 남동부 타파출라에서 미국 남부 국경으로 향하는 긴 이민자 행렬. 2023.11.06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프린트

Author

Lv.1 코투선  스페셜
400 (40%)

등록된 서명이 없습니다.

0 Comments
  메뉴
  인기글
  통계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