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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인도법인, IPO 앞두고 "모기업과 경쟁할 수도" 우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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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콕=뉴스핌] 홍우리 특파원 = 인도 가전 시장에서 점유율 1위를 달리고 있는 LG전자가 인도법인의 기업공개(IPO) 절차에 착수한 가운데, 인도법인이 한국 모기업과의 잠재적 경쟁에 대한 우려를 나타냈다고 더 이코노믹 타임즈 등이 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투자에 대한 잠재적 리스크를 언급한 것으로 분석된다. 

매체에 따르면, 인도법인은 IPO를 위해 지난 6일 인도 증권거래위원회(SEBI)에 제출한 투자설명서 초안에서 "LG 인도법인은 한국 모기업과 독점 계약을 맺고 있지 않다"며 이로 인해 향후 경쟁 관계에 놓일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인도법인은 "현재 우리 모기업은 인도에서 인도법인과 경쟁하는 사업에는 관여하지 않고 있다"며 "그러나 향후에는 그렇게 할 수 있고, 이는 이해 충돌을 야기하고 인도법인의 사업 운영 및 재무 성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말했다.

인도법인은 또한 LG전자의 서비스 유지보수 전문 자회사인 하이엠솔루텍 인도법인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하이엠솔루텍 인도법인이 현재는 LG 제품만을 취급하지만 향후 경쟁사 제품으로까지 서비스를 확대하지 않을 것이라는 보장이 없다"고 설명했다.

한편 LG전자는 6일 SEBI에 상장예비심사청구서(DRHP)를 제출하면서 상장을 공식화했다. DRHP 심사에는 통상 3개월 정도가 소요되는 것으로 알려져 이르면 내년 상반기 중에 상장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절차가 순조롭게 진행된다면 LG전자는 현대자동차에 이어 인도 증시에 상장하는 두 번째 한국 기업이 될 예정이다.

LG 전자의 이번 IPO는 신주 발행 없이 보유 지분의 15%를 매각하는 구주매출 방식으로 진행된다. 조달 금액이 전액 모기업으로 유입되는 방식이다.

블룸버그는 앞서 LG전자가 인도법인 기업가치를 130억 달러(약 18조 6800억원)로 평가받고, 최대 15억 달러를 조달할 것으로 전망한 바 있다.

인도 매체 머니컨트롤은 이번 IPO를 통해 1523억 7000만 루피(약 18억 달러)를 조달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LG전자는 지난 1997년 인도 노이다에 첫 번째 법인을 설립한 뒤 27년간 판매·생산법인을 설립했다. 인도 최대 가전 브랜드로 냉장고 및 세탁기 등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지난달부터 프리미엄 고객을 대상으로 가전제품 렌탈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인도 남부 안드라프라데시주(州) 스리시티(Sri City) 300에이커 부지에 신규 생산 시설 건립을 추진 중이다. 스리시티 공장은 노이다와 마하라슈트라주 푸네 공장에 이은 세 번째 공장이 될 전망이다.

LG전자 인도법인은 현지 공급업체에 대한 의존도를 높이고 있다. 인도 공급업체로부터의 조달 비중은 2022년 45%에서 올해 6월 58.3%로 확대됐다고 ET는 전했다.

매출액은 2018년 2조 4703억원에서 지난해 3조 3009억원으로 5년새 33.6% 증가했다. 올해 1~3분기 누적 매출은 지난해 연간 매출과 비슷한 3조 773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4억 명의 인구를 보유한 인도는 가전 부문에서 거대한 성장 잠재력을 갖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ET가 인용한 자료에 따르면, 인도의 가전 및 전자 브랜드의 전체시장규모(TAM)는 올해 상반기 3조 2300억 루피(약 381억 달러, 약 55조원)로 추산되며 2028년까지 연평균 15%씩 성장하면서 5조 6900억 루피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코트라는 인도 가전 시장이 2019년 110억 달러에서 2025년 210억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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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에 있는 LG전자 매장을 방문한 인도 고객이 제품을 살펴보고 있다. [사진=LG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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