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YANTHEME_dhcvz718
코인정보

비트코인 노드란?

코투선매니저 0 799

안녕하세요. 코투선매니저입니다.


오늘은 비트코인 뿐만 아니라 특정 알트코인에 대해 정보 분석을 할 때 흔하게 볼 수 있는

노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9c308b47799ee21e9c0affe58f68a01f_1698764895_3376.jpg

노드란? 



노드의 정의를 해석할 때 특정 상황에 따라 다르게 해석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 또는 통신 네트워크에서 사용되는 노드 뜻은 

재분배 지점이나 통신 종말점과 같은 역할을 담당하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는데요.


통상적으로 노드는 물리적인 네트워크 장치에 해당하지만 가상의 노드를 사용하는 특별한 경우도 있습니다.



비트코인의 노드 종류에는 풀 노드, 슈퍼 노드, 마이너 노드 등 다양한 종류의 노드가 존재하고 있습니다.





b2bea6e7a2c70fcbcd22ea555dcc811d_1698764959_1564.jpg


비트코인 노드 


비트코인 노드란 일종의 서버와 비슷한 개념입니다.


분산화를 통해 설계된 블록체인의 경우 

컴퓨터 노드는 비트코인의 특성상 검열이 불가능한 분산형 P2P 통화를 사용할 수 있게 해주며 

특정 생태계 안에 있는 사용자들 간의 거래를 할 때에도 일반적인 경우와 달리 중개인이 따로 필요하지 않게 해주는 역할을 해줍니다.


쉽게 말해 각 네트워크에 연결된 실제 컴퓨터 수로 볼 수 있는데요.


블록체인에서의 노드는 통신 지점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기 때문에 비트코인의 인터페이스와 연결된 컴퓨터 노드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전 세계에서 암호화폐 시장에 참여하는 개인들이 블록체인에 연결되어 있으면서 이른바 노드의 하나로 참여하는 것이죠.


참여해 연결되는 수가 많을수록

즉, 노드가 증가할수록 블록체인의 힘은 더욱 강력해질 수 있는데요.


예를들어 전 세계적으로 블록체인 네트워크 노드에 참여한 개인들의 수가 1억 명이라면,

1억 대의 성능에 해당되는 슈퍼 컴퓨터가 전 세계 1억 곳의 장소에 분산되어 있는 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노드들은 비트코인의 P2P 프로토콜을 통해 분산되어 있는 생태계 안에서 트랜잭션 및 특정 블록의 정보 전송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통제하는 중앙 시스템이 존재하지 않는 상황에서 거래에 참여하는 개인의 서버들이 모여 네트워크가 유지 및 관리됩니다.


이러한 개개인의 서버는 각 노드가 됩니다.


다만 일반적인 컴퓨터 서버와는 달리

이 노드는 거래 제인 및 검증, 합의, 채굴 등 보다 다양한 기능을 수행합니다.


사용자 간 거래가 성사되면 

다양한 항목을 체크해 거래의 유효성 검증 및 채굴된 블록의 합당성을 컨펌하는 것 등인데요.

이에 따라 네트워크 상에서 데이터 전송의 종점, 재분배점 등 통신지점의 역할을 합니다.





이때 필요한 3가지 노드가 존재합니다.


1. 풀(Full) 노드


c7dc129f2053d02754a9d0666f1a735b_1698765058_371.jpg


풀 노드는 비트코인에 있어 필수적인 노드로써

비트코인의 보안을 담당하고 지원하고 있는 노드입니다.


풀 노드는 완전한 검증 노드라고도 하는데 

이것은 시스템 합의 규칙 상의 블록과 트랜잭션 등을 확인하는 절차에 관여하기 때문입니다.


풀 노드를 통해 신규의 트랜잭션 및 블록들을 특정 블록체인에 손쉽게 전송할 수 있습니다.

풀 노드는 비트코인이 갖고 있는 모든 트랜잭션과 블록이 있는 블록체인 사본을 다운로드 해야 하지만 리미트가 걸린 양의 블록체인 사본이 대체될 수도 있습니다.



​풀 노드를 실행시키기 위한,요구 조건이 있습니다.


​1. 최신 버전 윈도우, Mac OS X, Linux가 설치된 컴퓨터 혹은 노트북

2. 200GB에 범하는 디스크 공간

3. 2GB에 해당되는 메모리

4. 업로드 속도가 초당 50KB가 넘는인터넷에 연결되어야 하며 제한이 없는 대용량 업로드 가능한 인터넷

5. 풀 노드는 하루에 최소 6시간 이상 가동되는 것이 이상적




2. 마이너(Miner's) 노드


c7dc129f2053d02754a9d0666f1a735b_1698765128_5526.jpg


마이너 노드는 비트코인 채굴과 관련 되어 있는 노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채굴을 하는 컴퓨터나 사람을 마이너라고 지칭합니다)


​비트코인 채굴을 위해선 적합한 채굴 하드웨어나 프로그램이 구비되어 있어야 하기 때문에 

이것을 위한 투자도 동반되어야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해당 노드를 이용한 채굴은 스스로 채굴이 가능하고 풀 마이너라는 그룹을 형성해 채굴을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마이닝 소프트웨어는 비트코인의 코어와 직접 관련이 없고 해당 코인의 블록 테스트를 하기 위한 병렬적 실행이 진행됩니다.


마이닝 노드는 전체 노드를 운영하는 것과 다르기 때문에 이를 유의해야 할 필요가 있는데요.


채굴을 진행하는 투자자는 비싼 채굴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를 투자해야 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완전한 검증 노드는 누구든지 운영이 가능합니다.



블록을 채굴하기 전에 채굴자들은 풀 노드를 통해 유효한 기존의 대기 트랜잭션들을 수집해야 하며

합의 규칙의 경우 채굴을 진행하는 채굴자들이 아닌 검증 노드의 분산화 네트워크에 규정되고 확보되기 때문입니다.






3. 슈퍼(Super) 노드(수신 노드)


54c25c6c7c2b076f50183bbb74b28e1a_1698765193_9366.jpg


슈퍼 노드는 접속을 결정한 다른 노드와 서로 교류하고 정보를 공유하는 공개적 노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슈퍼 노드는 데이터 SOURCE와 통신을 연결하는 역할을 할 수 있는 재분배 지점입니다.

슈퍼 노드는 24시간 내내 지속적인 작동을 통해 여러 접속점을 보유하고 세계적으로 데이터와 블록체인의 기록을 전송하는데요.



그렇기에 슈퍼 노드와 풀 노드를 비교하면 슈퍼 노드는 더 많은 인터넷 접속 뿐만 아니라 높은 연산 능력이 필수 기술력으로 요구​됩니다.





4600c6dcf7a64cee52e8aa98dcd09d28_1698765237_1375.jpg


장단점 



비트코인 노드의 장단점에 대해서 알아보면 


먼저 장점으로 

네트워크는 많은 수의 분산된 것들로 구성되어 있어 중앙 집중화를 방지하고 네트워크의 안정성을 높이는데요. 

한 노드의 고장이나 문제가 발생해도 전체 네트워크는 작동을 계속할 수 있습니다. 

블록체인 기술은 노드들 간의 합의를 통해 거래를 검증하고 블록을 생성함으로써 신뢰성 있는 거래 확정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부정 거래나 중복 지출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신의 노드를 운영하면 개인의 비트코인 거래 데이터를 외부 파티와 공유하지 않아도 됩니다. 

따라서 개인 프라이버시를 보다 강화할 수 있습니다. 

풀을 운영하면 직접 거래를 검증하므로 거래가 검증되고 블록에 포함되는 속도가 향상될 수 있습니다. 

노드 운영자는 비트코인 네트워크의 건강과 안정성을 지원하며, 분산화를 유지하는데 기여합니다.





단점도 있는데요. 

풀 노드를 운영하는 데에는 상당한 컴퓨팅 자원이 필요합니다.

블록체인의 크기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므로 저장 공간이 더 필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운영은 네트워크 대역폭을 사용하게 되므로 인터넷 연결이 빠르지 않으면 네트워크 효율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운영은 기술적인 지식과 시간을 필요로 하며, 일부 사용자에게는 복잡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운영에는 초기 투자 비용과 유지 관리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전기료와 하드웨어 업그레이드 비용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오늘은 비트코인 노드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암호화폐에 참여하는 개인의 입장에서 이러한 비트코인에 대한 충분한 기술적 지식과 분석은 수익 창출에 있어 소중한 정보가 될 수 있어 유익합니다. 


운영하는 것은 네트워크의 안정성과 분산화를 높이는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그에 따른 자원 소모와 기술적인 복잡성도 고려해야 합니다. 

개인의 목적과 상황에 따라서 운영 여부를 결정할 수 있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프린트

Author

Lv.4 코투선매니저  프렌드
4,200 (69.2%)

등록된 서명이 없습니다.

0 Comments
  메뉴
  인기글
  통계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