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백과] 스택스(Stacks)
[프로젝트 소개]
Stacks
STX
심볼 : STX
공급량 : 1,818,000,000 STX
상장거래소 : 바이낸스, 업비트, 빗썸 등
*2023.3.25 기준
[스택스(STX)는 무엇인가?]
스택스(STX)는 독자적인 합의 알고리즘인 전송증명(PoX, Proof of Transfer)을 사용하여 비트코인과 동일한 수준의 보안성을 갖추면서 마이크로블록 개념과 프로그래밍 언어 클래러티(Clarity)를 도입하여 비트코인의 확장성 문제를 해결하고자하는 프로젝트입니다.
스택스는 비트코인을 위한 프로그래밍 레이어 기술로 비트코인 관련 프로젝트 중 가장 큰 기대를 받고 있으며, 2019년 7월 미국 증권거래위원회로부터 최초로 토큰 판매 승인을 받아 증권성 여부와 관련된 각국 정부의 규제로부터 자유롭다는 강점이 있습니다.
STX는 스택킹(Stacking) 및 거버넌스 참여 그리고 스택스 블록체인의 트랜잭션 수수료로 사용됩니다.
[스택스(STX)의 특징]
[PoX(Proof of Transfer)]
스택스가 처음 제시한 개념으로, 최초로 두 블록체인을 이어주는 합의 알고리즘입니다. 비트코인을 베이스 체인으로 사용하고, STX를 연결된 체인으로 사용하여 PoX를 구현합니다.
[Clarity]
프린스턴 및 MIT 연구원들이 개발한 스마트 컨트랙트를 위한 새로운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보안에 최적화 되어있으며, STX는 Clarity 스마트 컨트랙트를 비트코인에 접목시켜 스마트 컨트랙트 역할을 가능하게 합니다.
[GAIA]
각 앱들이 가지고 있는 데이터를 일컫는 '오프체인 데이터'를 저장하는 스토리지 시스템입니다.
아이디 또는 개인정보와 같은 핵심 정보들은 STX 블록체인에 저장하고 오프체인 데이터는 GAIA에 저장함으로써 STX 블록체인의 부하를 줄여줍니다.
토큰 이코노미
STX는 아래와 같은 사용처를 갖고 있습니다.
1. 스택킹(Stacking)
스택킹은 스택스 네트워크의 중추적인 부분으로, STX 홀더들이 네트워크의 안정성과 합의를 위하여 STX를 일시적으로 락업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를 통해 스택스 네트워크에서 합의 및 트랜잭션 수행, 안전성 유지 등에 기여할 수 있으며 보상으로 전송증명(POX, Proof of Transfer)에 참여하는 채굴자가 전송하는 비트코인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2. 거버넌스
SIP(Stacks Improvement Proposals)는 스택스 블록체인을 개선하고 사용자들에게 새로운 제도의 시행을 알리는 프로세스입니다.
스택스 개선 제안은 누구나 제출할 수 있지만 이에 대한 결정권은 STX 보유자에게 있습니다.
현재와 미래
블록스택은 보안성을 문제로 비트코인 네트워크에는 프로그래밍을 할 수 없었던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여러 유명 벤처캐피탈부터 투자를 유치를 받고 2021년에는 미국 증권시장에 상장하는 등 블록스택은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습니다.
앞으로 블록스택은 분산 컴퓨터 시대를 위해 필요한 프로토콜과 디앱들을 추가해나갈 것입니다.
토큰 매트릭스
최대 발행량은 1,818,000,000 STX 이며, 베스팅 플랜에 맞게 각 항목별 토큰 분배가 완료되었습니다.
따라서, 향후 PoX 마이닝을 통한 블록보상을 제외한 토큰 분배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참고자료]
▶ 홈페이지 : https://www.stacks.co/
▶ 백서 : https://stx.is/nakamoto
▶ 텔레그램 : https://t.me/StacksChat
▶ 트위터 : https://twitter.com/Stacks
▶ 디스코드 : https://discord.com/invite/b5xFc7bpnk